메뉴
  • 검색

종합민원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참여소통

함께하는 강동입니다.

행정정보

투명하고 깨끗한 강동!

강동소개

강동을 소개합니다.

분야별정보

분야별 안내

이용안내

이용안내

정책제안하기 상세보기
게시글 주소 : http://www.gangdong.go.kr/web/newportal/civil/apply/a_017/160877 복사
작성자 이**
작성일 2023-02-22
제목 투수성도로, 스쿨존도로 시공제품을 소개합니다.
HDPE 소재의 제품으로 된 도로포장재를 주요도로가 아닌 주택가 이면도로, 스쿨존 도로 등에 시공하여

빗물이 토양으로 스며들고 안전이 확보되는 도로시공제품 소개.
현황 및 문제점 현재 아스팔트 콘크리트 도로포장은 우천 시 빗물이 처리되지않아 범람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

스쿨존 보호도로도 비슷한 상황으로 도로식별이 어려워 사고예방이 미흡.
개선방안 주택가 이면도로, 스쿨존 도로 , 하천산책로, 자전거 도로등에 제품 헥사페이브(HexaPave) 설치.
기대효과 벌집형태의 육각판형 제품을 도로에 시공하여 도시빗물을 처리하고

제품에 다양한 색을 조합하여스쿨존에 시공하여 도로 식별성을 개선하여 안전확보.
첨부파일

정책제안하기 상세보기
답변일 2023-03-07
답변 내용

안녕하십니까? 강동구청 도로과 모규환입니다.

강동구 정책과 관련하여 이**님께서 제안해주신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회신해 드립니다.

 

**님께서는 주택가 이면도로, 스쿨존 도로, 하천 산책로 등에 헥사페이브 제품 설치 요청 내용으로 제안해주셨습니다.

 

**님께서 제안하신 사항을 검토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택가 이면도로에 관하여 말씀드리자면, 우리 구에서는 도로설계지침(국토교통부)에 따라 아스팔트 및 콘크리트 포장으로 시행중에 있습니다. 이는, 우리 구만이 아닌 서울시 및 전국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님께서 제안하신 포장재를 주택가 이면도로에 사용시 주택 지하에 빗물 유입으로 인한 누수와 도로 보조기층 등에 물이 유입되어 기층파손으로 인한 도로파손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스쿨존(어린이보호구역) 구간에 설치하는 유색포장(적색 미끄럼방지포장)한국표준협회에 등록된 제품을 사용하도록 규정되어 있고, 국토교통부의 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기준에 적합한 제품을 사용하여야 하며, 또한, 어린이보호구역의 유색포장은 횡단보도 전방 등 미끄럼방지기능이 필요한 지점에 제한적으로 설치하도록 되어있으므로, 해당 제품은 관련규정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자전거 이용시설 설치 및 관리 지침에 따르면 자전거 도로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또는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설계 및 시공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자전거의 주행성 측면에서 검토하였을 때, 헥사페이브를 설치하게 된다면 제품의 구조상 플라스틱 조립식 바닥재로 되어 있어 자전거 주행에 방해가 될 뿐 아니라 안전에도 위험요소가 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하천 산책로 내 헥사페이브 제품 설치에 대하여 빗물 투수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나, 하천경관 개선 및 편의성 제공에 적합하다 판단하기 어렵고 유지관리 측면에서도 검증이 필요하여 하천 산책로 설치에 대하여 수용이 어렵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위와 같은 사유로 이**님의 제안을 수용하지 못하는 점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 밖에 더 궁금하신 사항은 이면도로 관련은 강동구청 도로과 모규환(02-3425-6352), 스쿨존 관련은 교통행정과 김정은(02-3425-5072), 자전거도로는 교통행정과 정재욱(02-3425-6263), 하천산책로는 치수과 김경택(02-3425-6517)으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기획예산과 기획조정팀

문의 : 02-3425-5380

수정일 : 2023-05-3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