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검색

종합민원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참여소통

함께하는 강동입니다.

행정정보

투명하고 깨끗한 강동!

강동소개

강동을 소개합니다.

분야별정보

분야별 안내

이용안내

이용안내

정책제안하기 상세보기
게시글 주소 : http://www.gangdong.go.kr/web/newportal/civil/apply/a_017/155418 복사
작성자 한**
작성일 2022-07-12
제목 강일동 고덕교 반려동물놀이터 조성 제안
고덕교 뒤쪽에 있는 빈 펜스 공간에 반려동물놀이터를 조성하는 것을 제안드립니다.

또한 단순히 놀이터에 그치지않고 구민교육프로그램으로 훈련사와 진행하는산책 교육, 놀이교육 등을 진행해 교육의 장으로도 활용할 것을 제안합니다.
현황 및 문제점 현재 해당 공간은 펜스로 사방이 둘러싸여 있고 보도블럭까지 깔려 있어 다방면으로 활용도가 높은 공간이지만 1년이 넘게 빈 공간으로 방치되고 있습니다.
또한 반려동물 가구는 1000만이 넘었으며,앞으로 반려동물 가구는 고령화 및 1인 가구증가에 따라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하지만 증가와는 대조적으로 서울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공공 반려견 놀이터는 2021년 기준 3곳밖에 없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개선방안 해당 공간을 강아지들이 줄 없이 마음껏 뛰어다닐 수 있는 반려동물 놀이터로 조성합니다.

설치할 놀이 시설물로는 애견 조합 놀이대, 3단점프놀이다, 전망놀이대, 평균대놀이대 4종이며

조경 시설물로는 2중출입문, 평의자 4개

기타 시설물로는 안내판, 쓰레기통, 배변봉투함이 있습니다.

운영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의 놀이터 청결유지 및 서로간의 예의가 필요하므로, 이 점을 안내판에 적극 강조해 반려인으로부터 조성되고 만들어지는 공간임을 어필합니다.
기대효과 - 다리밑에 위치해 있어 날씨에 상관없이 높은 이용률 예상

- 반려동물과 보호자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하나의 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주거공간에서 나타나는 반려동물의 각종 문제 행동 억제

- 산책 코스로 많이 이용되는 고덕천에 매우 인접해있어 편리한 접근성을 갖춤

- 놀이터를 조성하고 교육 장소로 활용함으로써 서울시에 가장 반려동물에 친화적인 강동구로 성장

- 교육 프로그램은 통해 강동구 내 성숙한 펫티켓 문화 형성
첨부파일

정책제안하기 상세보기
답변일 2022-11-07
답변 내용

안녕하십니까? 강동구청 지역경제과 담당 이정미입니다.

강동구 정책과 관련하여 한**님께서 제안해주신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회신드립니다.

 

**님께서는 강일동 고덕교 하부 빈 펜스 공간에 반려견놀이터 조성하자는 내용으로 제안을 해주셨으며 이에 대한 검토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님께서 반려견놀이터 조성을 제안하신 지점은 수도권제1순환선 23.5km 도로 하부 강일교에 위치하며 고속도로 교량 하부 점용은 도로법에 따라 도로관리청인 한국도로공사 동서울지사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하는 사항입니다.

 

한국도로공사와 협의 결과, 고속도로 교량 하부점용은 교량의 점검보수 등 유지관리에 지장이 없도록 교량과 점용시설물과의 이격거리(수평 3m이상, 수직4m 이상)가 확보되어야 하며, 화재영향 검토 등을 통해 교량의 안전성에 문제가 없어야 하므로 현재 강일교 하부는 여건상 교량하부 공간 활용이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우리구는 반려견놀이터 조성을 위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하천법개정에 맞춰 주택가로부터 떨어진 한강 공원이나 하천변 등에 설치하는 방향으로 추진 할 계획입니다.

 

현재, 하천구역 안에 반려견놀이터 설치 행위가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의 하천법개정안이 발의되어 국회 소관위 심사중으로 관련 규정이 개정되면 적법한 부지를 물색하여 주민의견 수렴 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반려인과 반려견이 함께 교감하며 활동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반려견놀이터 조성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구정에 관심을 가지고, 강동구 정책제안에 참여해 주신 데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강동구청 지역경제과 담당 이정미(02-3425-6012)으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기획예산과 기획조정팀

문의 : 02-3425-5380

수정일 : 2023-05-3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