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검색

종합민원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참여소통

함께하는 강동입니다.

행정정보

투명하고 깨끗한 강동!

강동소개

강동을 소개합니다.

분야별정보

분야별 안내

이용안내

이용안내

보도자료 상세내용 표 입니다.
주관부서 복지정책과 등록일자 2024-04-09
제목 "더 촘촘하고 두텁게..." 강동구, 긴급복지 안전망 강화한다.
- 질병, 실직 등 생계 곤란 겪는 가구에 신속하게 생계·의료·주거 지원 연계하는 긴급복지
- 주거 위기 시에는 임시 거주지 마련하도록 연계, 의료 지원 위한 의료기관과의 협력관계도 강화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으로 생계가 어려워진 주민의 일상 복귀를 돕기 위해 긴급복지 사업을 통한 선제적인 자원 연계와 적극적인 민관협력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긴급복지’는 주요 소득자의 사망, 질병, 실직 및 휴폐업 등으로 생계 곤란을 겪는 저소득 가구에 대하여 기초생활보장법 등 다른 법령·조례에 따른 지원을 하기 전 생계?의료?주거 등의 지원을 일시적으로 신속하게 연계하여 위기상황 해소를 돕는 제도이다.

강동구가 지난해 위기가구에 대하여 긴급 지원한 사례는 총 3,582건에 달한다. 1,879가구에 대하여 2,825백만 원을 지원했다. 실직, 휴·폐업 등의 사유로 지원한 사례가 전년 대비 23% 이상 증가했으며, 긴급 지원 이후에도 생활고가 지속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정보 시스템 개선과 민관협력 등의 노력으로 발굴 및 지원 사례가 증가한 면도 있으나, 위기상황 초기에 복지 제도의 적극적인 개입과 긴급 지원 이후의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구는 먼저 위기가구에 대한 현장의 초기 개입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나섰다. 강동구 내 18개 동주민센터의 복지 담당자를 대상으로 순회 교육을 시행하는 한편, 위기가구 지원사업 20여 종에 대한 종합안내서를 제작하고 보건·복지 관련 부서와 동주민센터, 사회복지사업 수행 기관 및 단체 등을 대상으로 배부해 대상자 상담 및 서비스 연계 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구는 긴급 생계지원을 최대 기간(6개월) 받았음에도 계속 지원이 필요한 가구에는 한 번 더(1개월) 지원하는 ‘긴급복지 더드림’을 새롭게 운영한다. ‘긴급복지 더드림’은 긴급 생계지원금액 내에서 가구 소득을 보충해 주는 사업으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가구가 위기상황을 벗어나 일상으로의 빠른 복귀를 돕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위기가구 발굴 및 긴급 지원을 위한 민관협력도 강화한다. 구는 지역주민으로 이루어진 강동형 복지공동체와 함께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하는 한편, 입원 또는 수술이 필요하지만 경제적인 이유로 받지 못하는 주민이 적절한 의료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관내 주요 의료기관과의 협력 기반을 다지고 있다. 화재, 자연재해 등의 사유로 기존 거주지에서의 생활이 어려운 가구에는 1일 이내 입주할 수 있는 임시 거처를 마련할 수 있도록 SH공사와 ‘바로도움주택’을 연계할 계획이다.

신수정 복지정책과장은 “긴급복지지원사업은 대상자가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복지 안전망”이라며 “구민 누구나 어려움 없이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 체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긴급복지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지원 유형(국가형, 서울형)에 따라 지원기준이 다르다. 자세한 사항은 보건복지상담센터(☎129)를 통해 상시 상담 받거나 거주지 관할 동주민센터 또는 강동구청 복지정책과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첨부파일 바로보기 (배포용) [복지정책과] “더 촘촘하고 두텁게...” 강동구 긴급복지 안전망 강화한다(4.9).hwp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홍보과 언론팀

문의 : 02-3425-5420

수정일 : 2023-11-17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