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검색

종합민원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참여소통

함께하는 강동입니다.

행정정보

투명하고 깨끗한 강동!

강동소개

강동을 소개합니다.

분야별정보

분야별 안내

이용안내

이용안내

보도자료 상세내용 표 입니다.
주관부서 보건의료과 등록일자 2024-01-19
제목 강동구, 서울 동남권 최초 보건지소 내 응급의료교육센터 개소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지난 18일, 천호보건지소 내 응급의료교육센터(이하 센터)를 개소한다고 19일 밝혔다.

강동구민이라면 누구나 쉽게 심폐소생술을 배울 수 있도록 상설로 운영되는 교육장을 만든 것으로, 173.3 제곱미터(약 52평) 규모이다. 최대 30명까지 동시에 실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09년부터 심폐소생술 교육…누적 14만 명 돌파, 센터 개소로 새로운 지평선 열 것
구는 2009년부터 심폐소생술 교육을 시작해 누적 14만 명이 넘는 구민에게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급성 심장정지 조사에 따르면 급성 심장정지 환자 발생 시 일반인의 심폐소생술이 시행된 경우 환자의 생존율이 2.1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응급 상황 발생 시 흔히 말하는 골든타임인 4분 내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주기적인 교육이 필수적이다. 특히, 심정지 환자는 가정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어 심폐소생술을 평소에 익혀 둔다면 우선적으로 내 가족을 살릴 수도 있다. 이에 이번 센터 개소는 응급의료 교육의 새로운 지평선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

전문강사 연계 통해 교육의 질 높일 것…이론 및 실습 교육 병행, 찾아가는 현장 교육도 추진
교육은 전문 교육기관의 강사와 연계해 교육의 질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동남권 권역응급의료센터인 강동경희대병원 의료진들의 협조를 받아 보육교사 등 법정 의무 대상자 교육을 실시한다.

구는 심정지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론교육과 심폐소생술 실습 교육을 병행한다. 이외에도 ‘찾아가는 현장 교육‘도 추진할 계획이다. ▲초중고 학생 대상 교육, ▲단체 집합 교육 등으로 학교의 경우 공문으로, 단체는 유선으로 신청할 수 있다.

황상원 보건의료과장은 “서울 강동구 응급의료교육센터를 개소함으로써 구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교육을 언제나 시행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구민이 상시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아 골든타임인 4분 내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재난의료대응 능력 향상에 힘써 재난 시에도 지역주민들의 생명을 보호하는 안전한 강동을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구청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교육을 신청할 수 있고, 보육교사 등 법정 의무 대상자는 협회 등을 통하여 신청 방법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해당 교육은 구민은 20명, 법정 의무 대상자는 30명씩 진행할 예정이며, 올해부터 교육을 이수한 모든 대상자에게는 수료증 즉시 발급이 가능하다. 또한, 센터는 평소에는 심폐소생술 상설교육장으로 활용하고, 교육이 비는 시간에는 재난 의료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훈련 장소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첨부파일 바로보기 (게시용)[보건의료과] 강동구 서울 동남권 최초 보건지소 내 응급의료교육센터 개소(01.19.).hwp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홍보과 언론팀

문의 : 02-3425-5420

수정일 : 2023-11-17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