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검색

종합민원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참여소통

함께하는 강동입니다.

행정정보

투명하고 깨끗한 강동!

강동소개

강동을 소개합니다.

분야별정보

분야별 안내

이용안내

이용안내

보도자료 상세내용 표 입니다.
주관부서 노동권익센터 등록일자 2022-01-18
제목 강동구, 공동주택 노동자 근무환경 실태조사 착수

아파트 청소, 경비 등의 업무를 맡고 있는 공동주택 노동자의 근무환경은 열악하지만 지원 대상에서 대부분 비껴가 있는 근로복지 사각지대에 속해 있다.

최근 입주민으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휴식 공간조차 없는 열악한 근무환경 등 공동주택 노동자의 근무환경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이슈가 부각되며 이와 함께 공동주택 노동자의 인권 보호 및 노동권익 보장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공동주택 노동자의 열악한 노동환경과 고용실태를 파악하여 실질적 권익증진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국노동사회연구소’와 연구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 1월 7일 착수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연구용역을 통해 구는 공동주택 노동자와 관련된 각종 사회적 이슈가 현장에서는 어떻게 체감되는지, 법령 개정에 대해 실제 현장에서는 어떠한 변화가 예상되는지 등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여, 노동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필요한 사항을 심층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이번 연구용역은 노동의 가치를 다시 한번 재정립하고,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밑바탕이 될 것”이라며 “강동구 공동주택 노동자에 대한 지원정책을 마련하여 취약 노동자들이 소외받지 않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공동주택 노동자가 존중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난해 ‘공동주택 노동자 인권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공동주택 노동자 현황 파악 및 방역물품 수요조사를 진행하여 2,600여명의 공동주택 노동자에게 KF94 보건용 마스크 총 116,000여장을 지원하였다.
첨부파일 바로보기 [노동권익센터] 강동구 공동주택 노동자 근무환경 실태조사 착수 (1.18.).hwp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홍보과 언론팀

문의 : 02-3425-5420

수정일 : 2023-11-17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