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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부서 | 맑은환경과 | 작성자 | 김** | |||||||||||||||||||||||||||||||||||||||||||||||||
| 작성일 | 2012-11-30 | 조회수 | 1013 | |||||||||||||||||||||||||||||||||||||||||||||||||
| 제목 | [신재생에너지 시리즈] 제4탄 연료전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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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분 | 알카리 (AFC) |
인산형 (PAFC) |
용융탄산염형 (MCFC) |
고체산화물형 (SOFC) |
고분자전해질형 (PEMFC) |
직접매탄올 (DMF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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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해질 | 알카리 | 인산염 | 탄산염 | 세라믹 | 이온교환막 | 이온교환막 |
| 동작온도 (℃) | 120이하 | 250이하 | 700이하 | 1,200이하 | 100이하 | 100이하 |
| 효율(%) | 85 | 70 | 80 | 85 | 75 | 40 |
| 용도 | 우주발사체 전원 |
중형건물 (200㎾) |
중·대형건물 (100㎾~㎿) |
소·중·대용량 발전(1㎾~㎿) |
가정·상업용 (1~10㎾) |
소형이동 (1㎾ 이하) |
| 특징 | - | CO 내구성 큼, 열병합대응 가능 | 발전효율 높음,내부개질 가능,열병합대응 가능 | 발전효율 높음, 내부개질 가능, 복합발전 가능 |
저온작동 고출력밀도 |
저온작동 고출력밀도 |
| 국내수준 | - | 50㎾ | 250㎾ | 1㎾ | 3㎾ | 50W |
※AFtC(Alkaline Fuel Cell), PAFC(Phosphoric Acid FC), MCFC(Molten Carbonate), SOFC(Solid Oxide),
PEMFC(Polymer Electrolyte Membrane), DMFC(Direct Methanol)
→ 순서대로 기술발전 단계임
화석연료에서 수소가 발생되어 공기중의 산소와 연료전지를 통해 반응, 30%의 열이 발생되고 온수와 난방에 이용됨. 전력변환장치를 통해 직류전기를 교류로 변환함.
- 개질기(Reformer)
화석연료(천연가스, 메탄올, 석유 등)로 부터 수소를 발생시키는 장치
시스템에 악영향을 주는 황(10ppb이하), 일산화탄소(10ppm이하) 제어 및 시스템 효율향상을 위한
compact가 핵심기술 - 스택(Stack)
원하는 전기출력을 얻기 위해 단위전지를 수십장, 수백장 직렬로 쌓아 올린 본체
단위전지 제조, 단위전지 적층 및 밀봉, 수소공급과 열회수를 위한 분리판 설계·제작 등이 핵심기술
- 전력변환기(Inverter)
연료전지에서 나오는 직류전기(DC)를 우리가 사용하는 교류(AC)로 변환시키는 장치
- 주변보조기기(BOP: Balance of Plant)
연료, 공기, 열회수 등을 위한 펌프류, Blower, 센서 등을 말하며, 연료전지에 특성에 맞는 기술이 미비함
- 알칼리형(AFC : Alkaline Fuel Cell)
1960년대 군사용(우주선 : 아폴로 11호)으로 개발
순 수소 및 순 산소를 사용
- 인산형(PAFC : Phosphoric Acid Fuel Cell)
1970년대 민간차원에서 처음으로 기술개발된 1세대 연료전지로 병원, 호텔, 건물 등 분산형 전원으로 이용
현재 가장 앞선 기술로 미국, 일본에서 실용화 단계에 있음
- 용융탄산염형(MCFC : Molten Carbonate Fuel Cell)
1980년대에 기술개발된 2세대 연료전지로 대형발전소, 아파트단지,대형건물의 분산형 전원으로 이용
미국, 일본에서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성능평가 진행 중(250㎾ 상용화, 2MW 실증)
- 고체산화물형(SOFC : Solid Oxide Fuel Cell)
1980년대에 본격적으로 기술개발된 3세대로서, MCFC보다 효율이 우수한 연료전지, 대형발전소,
아파트단지 및 대형건물의 분산형 전원으로 이용최근 선진국에서는 가정용, 자동차용 등으로도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다른 연료전지에 비해
기술력이 가장 낮음 - 고분자전해질형(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1990년대에 기술개발된 4세대 연료전지로 가정용, 자동차용, 이동용 전원으로 이용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는 분야이며, 실용화 및 상용화도 타 연료전지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 직접메탄올연료전지(DMFC : Direct Methanol Fuel Cell)
1990년대 말부터 기술개발된 연료전지로 이동용(핸드폰, 노트북 등) 전원으로 이용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와 함께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는 분야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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