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행사명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
일시 2021-06-17 장소 암사1동 주민센터
참석대상자 암사1동 직능단체원 20명




건의명 꿈미소 사설경로당 확대 건의
진행사항 완료
건의자 이** 처리부서 아동청소년과
건의내용 강동구의 꿈미소 사업이 매우 우수한 성과를 거두신 듯 함. 작년 코로나19 때문에 아이들이 갈 곳이 없어서 부모님들이 고민이 많았는데 꿈미소 덕에 일부 해결된 것도 있음. 이런 꿈미소를 확대해서 사설 경로당에도 추진할 수 있도록 건의드림.
현장답변 꿈미소는 예전 정미소에서 쌀을 얻듯이 이곳에서 아동들이 ‘꿈’과 ‘미소’를 얻어가길 바라는 의미에서 붙인 이름임. 현재 구립경로당 8곳에 꿈미소가 조성되어 있음. 경로당의 시설 개선을 하여 낮에 4시까지는 어르신들이 이용하고, 4시부터 10시까지는 아이들이 자유롭게 활동함. 돌봄과 동시에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도 진행되는 곳이며 강동형 공간복지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음. 이용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함. 말씀하신 사립경로당까지 확대가 가능한지, 아울러 구립·사립 경로당 공간을 활용하기 어려운 경우 별도로 공간을 조성하는 것도 검토하겠음. 내년까지 14개소 확충 예정임. 암사1동이나 천호동, 길동 성내동 일대에 계획을 가지고 있음.
최종답변 안녕하십니까? 2021. 6. 17.(목) “제65차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에서 구정발전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주신 이**님께 감사드립니다. 아동자치센터 꿈미소는 암사, 천호, 명일, 둔촌, 상일 지역 구립 경로당 8개소에 설치되어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들의 돌봄에 기여하고 있으며 관내 더 많은 아동들의 놀 권리와 쉴권리를 보장하고자 금년 하반기 개소를 목표로 천호1동과 둔촌2동 지역 구립 경로당에 꿈미소 2개소를 추가 조성 중에 있습니다. 더불어 이**님께서 건의해주신 내용과 관련하여 관내 사설경로당은 관내 총73개소로 모두 아파트 단지 내 설치되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지역 아동들이 주거지의 경계를 허물고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향후 사립경로당 이용 어르신 및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등 주민들의 의사확인 및 동의를 거친 후 꿈미소 설치·운영을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관내 경로당을 활용한 아동자치센터 꿈미소 이외에도 강동구에서 운영 중인 또 다른 아동·청소년 공간인 ‘강동구 아동·청소년 미래본부’가 현재 성내1동에 1개소 운영 중이며 둔촌1동, 상일동 지역에 각각 1개소씩 확대 설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경로당 외에도 관내 아파트 단지 내 소규모 유휴공간 및 아동·청소년의 접근이 용이한 위치의 건물 상가 임차 등을 검토하여 아동자치센터 꿈미소를 확충하고 아동·청소년 미래본부, 청소년 문화의 집 등 다양한 형태의 강동형 아동·청소년 공간의 확충을 통해 아동이 더 행복하고 권리가 보장되는 강동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정에 대한 애정 어린 관심으로 좋은 의견을 주신 이**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구정 발전과 아동이 행복한 강동을 위하여 더 많은 조언과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이**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수희, 믿고 맡겨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