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행사명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
일시 2021-05-17 장소 강일동주민센터
참석대상자 강동리버스트 통장단 12명




건의명 어린이집 등 아동 보육시설 확충 요청
진행사항 완료
건의자 서** 처리부서 여성가족과
건의내용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매우 부족하여 타지역으로 아이들을 보내고 있음. 강동리버스트 4단지 안에 구립어린이집이 하나 있고, 강빛초 병설유치원이 있는데 정원이 없어 하남시까지 가야하는 실정임. 아이 어머니들이 먼 거리까지 아이들을 보내지 않도록 보육시설 확충을 요청드림.
현장답변 보육시설의 경우 고덕·상일·강일동은 대기가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음. 현재 강동구 내에 국공립 어린이집이 85개 있고, 어린이집 다니는 아동 중 45%가 국공립에 다니고 있음. 24년까지 약 100개가 확충될 것임. 유치원의 경우 교육기관이기 때문에 강동송파교육지원청에서 관리하고 있음. 관련 부서를 통해 강일동 지역 유치원 확충 계획에 대하여 건의하겠으며, 구청에서 관할하는 어린이집 같은 경우는 구에서 대책을 마련할 것임. 우선 강동리버스트 내에 있는 영.유아 수와 국공립어린이집 정원충족률 등을 파악해 보겠음. 현황을 조사해서 국공립 어린이집 추가 설치를 검토하도록 하겠음
최종답변 안녕하십니까? 2021. 5. 17.(월) “제58차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에서 구정발전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주신 서**님께 감사드립니다. 강일리버스트 단지 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부족으로 어려운 실정에 대해 건의 주신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구는 대규모 아파트단지 개발사업 추진과 더불어 입주민 보육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공동주택 내 국공립어린이집 설치를 집중적으로 추진하여 강일리버스트 4단지, 6단지, 7단지, 8단지 내 국공립어린이집을 1개소씩 확충하였습니다. 현재 4,6,7,8단지의 국공립어린이집 정원충족률은 평균 83%로 특정 보육연령를 제외하고는 입소가 가능한 상황이나, 단지 내 보육수요를 충분히 충족시키기 어려운 점에 대하여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동안 우리구는 열악한 재정에도 불구하고 공보육을 강화하고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국공립어린이집을 확충해 왔으며, 2021년 5월 현재 국공립어린이집 85개소가 개원하였고 국공립이용률 45%를 달성하였습니다. 2024년까지 국공립어린이집 100개소를 목표로 국공립어린이집을 확충할 계획이며, 2024년까지 국공립이용률 50% 달성 목표로 적극 확충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치원 확충의 경우 업무가 비록 강동송파 교육지원청 소관이지만 고덕강일지구 보육시설 부족으로 인해 불편을 겪으신 서**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에 대하여 강동송파 교육지원청에 문의한 바, 고덕강일2지구에 유치원 용지가 있으나 현재 해당지구 내 공립유치원 신설계획은 아직 없다고 합니다. 유치원 확충 문제로 답답함을 토로하셨는데 만족스러운 답변을 드리지 못한 점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우리 구에서는 강동송파교육지원청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여 학생 불편사항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강동구 교육발전과 관련하여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드리고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실 경우에는 강동송파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02-3434-4354)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 부족으로 걱정을 끼쳐드려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충분한 보육서비스 제공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강동을 만들기 위해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일교차가 큰 초여름 건강관리 유의하시고, 서**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수희, 믿고 맡겨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