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행사명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
일시 2021-05-17 장소 강일동주민센터
참석대상자 강동리버스트 통장단 12명




건의명 횡단보도 대기시간 조정 요청
진행사항 완료
건의자 최** 처리부서 교통행정과
건의내용 강동리버스트 6단지에 어르신들이 많이 사시는데, 많이들 하시는 말씀이 횡단보도에 차량신호가 길어서 무단횡단을 하게 된다고 하심. 짧게 조정이 가능한지 문의드림.
현장답변 교통행정과에서 현장 방문을 해서 횡단보도 대기 시간이 어느정도인지 파악한 후 강동경찰서에 신호체계 변경 검토를 요청하겠음.
최종답변 안녕하십니까? 2021.5.17.(월) “제58차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에서 구정발전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주신 최**님께 감사드립니다. 최**님께서 건의하여 주신 강동리버스트6단지 앞 횡단보도 대기시간 단축요청에 대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해당교차로는 서울주택도시공사(SH)에서 「고덕강일공공주택지구 택지조성사업」의 교통처리계획 따라 도로 및 교차로 신설 공사를 시행하였습니다. 또한, 교차로의 신호시간은 서울경찰청 신호운영실과 협의 하여 기하구조 및 교통여건, 보행자 동선 등을 고려하여 변경이 가능합니다. 강동리버스트6단지 앞 횡단보도는 출퇴근시간대 140초, 낮시간대 130초 신호주기로 운영하고 있으며, 아리수로93가길 전체가 연동을 위해 동일한 주기로 운영중에 있습니다. 횡단보도 신호는 낮시간 기준으로 남북간 직진 신호 시 동측 횡단보도(66초), 북→동 좌회전신호 시 남측횡단보도(32초), 동→남 좌회전 신호 시 북쪽횡단보도(32초)가 켜지고 있어, 건너가시는 방향에 따라 횡단보도 대기시간은 68~98초가량 소요됩니다. 최**님께서 건의하신 내용을 관할기관인 서울경찰청에 전달하고 횡단보도 신호대기시간 단축이 가능한지 문의한 결과, 횡단보도 신호대기시간 단축을 위해서는 신호주기를 단축해야 하는데, 아리수로93가길 전체 도로가 동일한 주기로 운영되고 있어, 전체 구간의 신호체계를 조정해야 하므로 쉽지 않은 여건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구에서는 보행자의 이동 편의를 위해 횡단보도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검토해줄 것을 요청하였으며, 적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정에 대한 애정 어린 관심으로 좋은 의견을 주신 최**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구정 발전을 위하여 더 많은 조언과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최**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수희, 믿고 맡겨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