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행사명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
일시 2019-11-11 장소 고덕1동주민센터
참석대상자 고덕1동 주민자치회 위원




건의명 버스노선 신설
진행사항 완료
건의자 이** 처리부서 교통행정과
건의내용 고덕1동 주민들이 중앙보훈병원역에서 9호선 지하철을 타려고 하면 교통이 불편함. 지금 현재 중앙보훈병원역으로 가는 버스는 상일동역에서 나오는 노선 한 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음. 고덕1동 주민들이 중앙보훈병원역으로 가서 지하철을 이용하려면 환승해서 가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됨. 개선바람.
현장답변 고덕1동의 중심도로가 안쪽으로 들어와 있어서 큰 도로로 나가서 환승해야만 중앙보훈병원역으로 가는 버스 등의 교통편을 이용할 수 있는데 여러 번 의견을 주셔서 고민하고 있음. 서울시는 버스노선 신설이 증차와 관련 있기 때문에 어렵다는 입장이라 버스 노선을 조정해야 함. 버스가 총량제이다보니 지속적으로 서울시에 요청하고 있으나 어려운 부분이 있음. 마을버스 노선을 신설하려면 시내버스 노선과 정류장이 4개 이상 겹치면 안 됨. 마을버스 노선 연장 등을 검토해 보겠음. 신명운수가 운행하는 마을버스가 가까이까지 다니고 있는데 중앙보훈병원역까지 감. 이런 부분들을 검토해서 답을 드리도록 하겠음.
최종답변 안녕하십니까? 2019. 11. 11.(월) “제37차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에서 구정발전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주신 이**님께 감사드립니다. 이**님께서 건의하여 주신 내용을 담당부서에서 확인한 바, 시내버스 노선조정(신설 또는 변경) 권한은 서울시에 있으며, 서울시는 지하철과 버스, 버스와 버스간 환승체계를 중심으로 노선을 운영하고 있고, 시내버스 준공영제 및 버스 차량 총량제 시행으로 증차를 통한 노선신설은 쉽지 않은 여건입니다. 또한, 금년 2월 아리수로(고덕뒷길)~고덕1동~중앙보훈병원역을 연계하는 마을버스노선 신설을 서울시에 건의하였으나, 서울시의 반대로 추진을 할 수 없었다는 보고를 받았습니다. 다만, 우리 구는 고덕동과 강일동 지역 개발, 지하철 연장 개통, 업무단지 조성 등 인구 및 교통수요가 빠르게 변화하는 흐름에 대처하고자 적극적으로 버스노선 확충을 추진하고 있으며 고덕강일지구(고덕비즈밸리)입주와 연계한 노선 확충시 이**님의 의견을 잘 참고하여 노선신설이 추진되도록 적극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구정에 대한 애정 어린 관심으로 좋은 의견을 주신 이**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구정 발전을 위하여 더 많은 조언과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이**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수희, 믿고 맡겨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