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행사명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
일시 2019-10-14 장소 강동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참석대상자 다문화가족 및 강동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직원 25명




건의명 건강가정·다문화가정지원센터 홍보강화 및 육아상담 지원
진행사항 완료
건의자 유** 처리부서 여성가족과
건의내용 다문화센터를 3년 정도 이용하고 있는데 프로그램들이 좋은데 이용하는 사람들만 계속 오고 새로운 사람들이 오기는 힘든 것 같아서 아쉬움. 홍보가 더 잘 되었으면 좋겠음. 말씀하셨다시피 나라마다 모여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있으면 더 열심히 살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될 것 같음. 공동육아나눔터가 생기고 나서 1년 6개월 동안 품앗이 활동을 하고 있는데 장소를 제공해주셔서 감사드림. 다만, 프로그램을 따로 진행해야하는데 분리가 되는 공간이 없어서 아쉬움. 육아를 하면서 아이를 데리고 편하게 전문가를 만나서 육아에 대한 상담을 할 수 있는 자리가 많이 없음. 그래서 예를 들면 보건소 바로 옆에 방을 만들어서 전문가들을 2명 정도 배치해서 한국 어머니나 다문화 어머니들이 찾아오고 서로 대화도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음.
현장답변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있는데 위치를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고 계신 것 같음. 어린이회관과 강동구민회관에 있음. 천호2동 천호동공원 쪽에 육아종합지원센터 천호점도 만들 예정이고 암사동도 준비 중임. 강일동 고덕리엔파크에 새로 짓는 강일커뮤니티센터에 육아종합지원센터가 생김. 우리 구에 17개 동이 있는데 10개 동 정도에 시간제 보육도 가능한 육아종합지원센터를 만들 예정임. 국공립어린이집 등도 확충하고 있음. 그리고 자녀가 셋 이상이면 내년부터 제도가 바뀜. 육아정보가 필요한데 여러 가지 방법을 마련하고 있음. 주민들이 전입 할 때 개인정보제공만 동의해주시면 다문화가족들에게 선택적으로 좋은 정보들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 고민이 필요함. 고덕동에 1만명 정도가 새로 입주하는데 책자를 만들어서 전입 시 동사무소에서 배부하고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설이 있는지 몰라서 이용을 못하시는 분도 있는 것 같음. 홍보를 많이 고민하고 있음.
최종답변 안녕하십니까? 2019. 10. 14.(월) “제34차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에서 구정발전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주신 유**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유**님께서 건의하여 주신 전문가 육아 상담과 관련하여, 현재 우리 구에는 보육에 관한 One-stop 육아지원 서비스 및 정보제공을 하는 ‘강동구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안내드립니다. 어린이회관과 강동구민회관에 2개소가 있으며, 천호2동과 강일동에도 신규센터를 준비 중입니다. 또한 육아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지역 내 물적․인적 자원을 연계 및 관리하는 ‘우리동네 보육반장’도 관할 동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육아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강동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장소와 홍보에 대한 사항과 관련된 의견과 관련하여, 강동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는 강동구 거주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을 대상으로 여러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강의실이 넉넉하지 않은 상황으로 파악됩니다. 센터가 위치해 있는 청소년회관 건물은 재건축 계획 예정입니다. 계획 수립이나 집행 시 다문화가족의 욕구와 의견을 잘 참고하여, 다문화가족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다문화가족이 센터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전입 가정이나 혼인신고 가정에 홍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구정에 대한 애정 어린 관심으로 좋은 의견을 주신 유**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구정 발전을 위하여 더 많은 조언과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유**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수희, 믿고 맡겨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