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연설문

이수희입니다. 구청장의 말과 글 연설문

이수희입니다.

이수희입니다.

연설문 - 상세
게시글 주소 : http://www.gangdong.go.kr/web/mayor/bbs/talk/59468
복사
작성팀 뉴미디어팀 작성부서 홍보과
작성자 양은정 전화번호 02-3425-5442
제목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드신 분은 여기 계신 어머님 아버님들이십니다.

 ▪ 행 사 명: 함께하는 힘찬 강동, 자랑스러운 어르신 축제

 ▪ 일    시: 2023. 10. 6.(금) 14:00

 ▪ 장    소: 강동구민회관 3층 대강당


  어머님 아버님. 안녕하십니까. 강동구청장 이수희입니다.

  아까 공연을 보는데, 오늘처럼 형형색색 조명을 많이 쓴 것은 처음 보는 것 같아요. 10월 2일 노인의 날을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겠죠. 오늘 좀 쌀쌀한 날씨였는데 조명 덕분에 서늘한 기운이 덜한 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추석 연휴 어떻게 잘 보내셨나요? 혼자 지내신 분도 계실 텐데 큰 불상사 없이 건강한 모습으로 오늘 이 자리에서 뵙게 돼서 더 반갑습니다.


  제가 늘 말씀드리지만,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드신 분은 여기 계신 어머님 아버님들이십니다.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후배로서 어머님 아버님께 감사한 마음을 담아, 또 어머님 아버님들은 스스로 ‘고생 많았다. 보람 있었다.’라는 마음으로, 다 같이 축하의 박수 보내면 어떨까요? 감사합니다.


  이렇게 뜻깊은 자리에 함께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런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우리 강동구에서 추진 중인 어르신 정책·사업에 대해 짧게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지난해, 30년 이상 된 노후 경로당 5개소의 리모델링을 마쳤습니다. 내년에는 천호2동 경로당 리모델링과 성내2동 경로당 건립을 추진 중이고, 성내전통시장 옆에 있는 웃말 경로당 신축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강동구에는 현재 138개의 경로당이 있습니다. 더 많은 어르신들이 경로당에 모이고 있어서 경로당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강동구에서는 2022년 대비 2023년에 경로당 운영비를 연간 약 1억 원 정도 증액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중식 도우미 인원을 확대하고, 중식 도우미 추가 수당도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로당 회장님과 사무장님들의 안전한 업무 지원을 위해 종합보험에 가입했고, 지역 봉사 지도원 수당도 지급해 경로당 운영 노고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드리고 있습니다.


  어르신 일자리에 참여하는 어르신들도 꽤 계실 텐데요, 2023년 기준, 사회 서비스형 일자리, 어르신 일자리가 서울시 25개 구 중에서 두 번째로 많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부족하다고 느끼실 텐데 계속해서 일자리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 2023년 노인 일자리 사업 보건복지부 평가에서 강동시니어클럽이 우수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인센티브로 500만 원을 받았습니다. 강동노인종합복지관도 2023년 노인 일자리 사업 유공 장관 표창도 받았습니다. 


  그리고 요즘 혼자 지내는 어르신들도 많이 계시는데, 어르신 돌봄을 강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독거 어르신 응급벨 사업’을 시범 운영하고 있는데요, 매년 확대해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효행 장려’에 대한 조례가 제정돼, 100세 이상 어르신을 부양하는 가정 매년 효행 장려금 20만 원을 지원할 수 있게 됐으며, 100세 어르신들께 생신상도 차려드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강동구에서는 어르신들이 조금이나마 편하게 지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시의회도 구의회도 다 같이 애쓰고 있고요, 무엇보다도 대한노인회 강동구지회에서 경로당 운영 관련해서 어려움이 많을 텐데도 힘을 보태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제가 늘 부탁을 드리지만, 어머님 아버님 하실 일은 딱 하나입니다.

  건강하십시오. 감사합니다.


목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홍보과 뉴미디어팀

문의 : 02-3425-5440

수정일 : 2022-09-28

SCROLL DOWN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