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행사명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
일시 2021-06-07 장소 선사초등학교 나리관
참석대상자 선사초등학교 학부모 18명




건의명 아이스팩 수거함 설치 확대 요청
진행사항 완료
건의자 구** 처리부서 청소행정과
건의내용 아이스팩 사용이 많아지는데, 강동구에 분리수거함이 있다는 것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음. 또 주민센터에만 수거함이 설치되어 있다 보니 다 차서 넣지 못하거나, 배출할 때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음. 폐건전지 함은 여러 군데 설치가 되어 있는데, 이와 유사하게 아이스팩 수거함도 공동주택 등 주거지에 추가로 설치해 주실 수 있는지 여쭤봄.
현장답변 현재는 17개동 주민센터에 설치되어 수거 하고 있는데, 동 주민센터 외 주거지에도 수거함을 만들어달라고 건의해주셨음. 설치 확대를 적극 검토할 것이고, 모든 공동주택에 설치하기는 어려우므로 공동주택 및 일반 저층주거지를 포함하여 거점별로 추가 설치하는 것을 검토하겠음. 대상지 선정은 별도로 계획을 세워 시행할 것이며 가급적 6월달 내 확충할 수 있도록 하겠음.
최종답변 안녕하십니까? 강동구청장 이정훈입니다. 먼저 우리 구 자원재활용을 위해 관심을 가져주신 구**님께 감사드립니다. 구**님께서 건의하신 아이스팩 수거함 설치 확대 요청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구청, 동주민센터에 아이스팩 전용수거함이 설치되어 있으며, 매주 3~4천여 개의 아이스팩이 배출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오염, 훼손, 규격미달 제품, 친환경 물타입 제품을 제외하고 선별, 세척, 소독 등 위생처리 과정을 거쳐 전통시장 등 소상공인에게 무상 지원되고 있습니다. 아이스팩 수거 캠페인은 자원재활용 및 환경교육 측면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주택가 등 추가설치는 관리의 어려움과 재사용처 부족으로 한계가 있는 실정입니다. 신제품 단가가 100~300원에 불과해 재사용 아이스팩을 꺼리는 실정이며, 재사용 아이스팩을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다수의 사용처를 추가로 확보하여 수거함을 증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환경부에서는 2022년 이후 생산된 고흡수성수지 젤타입 아이스팩은 폐기물 분담금부과로 생산을 감소시킬 계획이며, 물타입 등 친환경 아이스팩으로 생산을 유도할 계획으로 법령개정이 완료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실 경우 청소행정과(담당 최병옥, ☎3425-5885)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수희, 믿고 맡겨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