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행사명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
일시 2021-05-10 장소 강동공동체정원
참석대상자 강동정원문화포럼 회원 13명




건의명 청소년 반려식물 사업 제안
진행사항 완료
건의자 주** 처리부서 도시농업과
건의내용 천호중학교에 행복학교 사업으로 새로운 도서관을 꾸며주셨다는 기사를 접한 바 있음. 기사를 보면서 도서관 안에 청소년들을 위한 반려식물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음. 청소년들이 반려식물을 가꾸면서 얻어갈 수 있는 것이 많이 있을 것임. 강동정원문화포럼에서 구와 함께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여 제안드림.
현장답변 반려식물 보급사업은 현재 시범적으로 시행 중임. 점차 확대하려고 생각을 하고 있으며 현재는 어르신 대상으로 추진하고 있음. 내년에는 사업 대상을 어르신뿐만이 아니라 더 확대하고, 보급 사업에 관심이 있는 단체 및 주민과 협력을 하는 방안도 검토해보도록 하겠음.
최종답변 안녕하십니까? 2021. 5. 10.(월) “제57차 찾아가는 현장 구청장실”에서 구정발전에 대한 소중한 의견을 주신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주**님께서 건의하여 주신 “반려식물 보급”은 현재 우리 구에서 시행 중인 사업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적 고립 가능성이 높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이웃과 함께하는 도시농업’ 정책을 통해 대상자의 심리적·사회적 안정감 제고 및 삶의 활력을 증진시키고자 합니다. 저소득 65세 이상 어르신 및 저소득 발달장애인에게 반려식물을 보급하고 원예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발달장애인 중 일부는 청소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현재 보급 기준에 부합하고 반려식물을 필요로 하는 대상자에게 추가 보급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반려식물 보급사업 뿐만 아니라 보다 많은 청소년들이 도시농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텃밭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기정화식물 만들기, 실내정원 가꾸기 등 반려식물과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도시에서 접하기 어려운 자연과 생명의 이채로움을 직접 느낄 수 있는 시간과 전인적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그 호응도가 매우 높습니다. 2021년 반려식물 보급은 최근 3년 이내 도시농업 사업 수행 경력이 있는 1개 민간단체를 공모·선정하여, 현재 강동구 도시농업네트워크와 협력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2년 사업은 주**님의 좋은 의견을 강동 도시농업위원회를 통해 사업 추진 여부 등을 논의하겠습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실 경우 우리 구 도시농업과(☎02-3425-6540)로 전화주시면 성심껏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시농업에 대한 애정 어린 관심으로 좋은 의견 주신 주**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구정 발전을 위하여 더 많은 조언과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주**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이수희, 믿고 맡겨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