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검색

종합민원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참여소통

함께하는 강동입니다.

행정정보

투명하고 깨끗한 강동!

강동소개

강동을 소개합니다.

분야별정보

분야별 안내

이용안내

이용안내

정책제안하기 상세보기
게시글 주소 : http://www.gangdong.go.kr/web/newportal/civil/apply/a_017/158265 복사
작성자 정**
작성일 2022-11-30
제목 지하철 에스컬레이터 및 엘리베이터 추가 설치
강동구 구민의 편의를 위해 에스컬레이터가 없는 출구에 에스컬레이터 및 엘리베이터를 추가 설치할 것과 모든 출구에 설치하지 못한다면 에스컬레이터 및 엘리베이터가 있는 출구 표시를 눈에 띄게 해 놓을 것을 제안합니다.
현황 및 문제점 현재 많은 지하철 역에는 먼 거리를 두고 지하철 출입구가 여러 개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 출입구들은 각각의 목적이 있으며 누구든 가장 편한 출입구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역에는 출입구 한쪽에만 에스컬레이터 혹은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어 계단을 이용하기 어려운 구민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계단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는 사람에 비해 많은 거리를 걷는 등 불필요한 이동을 하여 지하철을 이용해야 하는 것 입니다. 출입구 뿐만 아니라 지하철을 타는 과정에서도 그 동선을 살펴보면 계단을 불가피하게 이용해야 하는 역들이 많이 있어 계단 사용이 불편한 구민들이 어려움을 겪습니다. 지하철 역에서 나가는 과정에서도 구조가 익숙치 않을 경우 에스컬레이터가 있는 출구를 찾기 어려워 헤매게 되는 문제가 있으므로 지하철 사용을 교통약자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개선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개선방안 거리가 먼 출입구 등과 지하철 내부 이동 과정에서 에스컬레이터 및 엘리베이터가 필요한 곳을 면밀히 파악하여 추가 설치를 하고 에스컬레이터가 있는 출구를 명확히 표시할 수 있는 표지판을 제작해 환승구 및 출구 표시가 있는 곳에 눈에 잘 띄도록 놓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대효과 무엇보다 교통약자들의 교통환경 개선을 기대할 수 있으며 구민들의 지하철 접근성을 높여 지하철 사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출퇴근 시간 등 사람이 붐비는 시간대에 한 출구에 사람이 몰리는 현상을 방지하여 안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 없음

정책제안하기 상세보기
답변일 2022-12-19
답변 내용

 안녕하십니까? 강동구청 교통행정과 김정은입니다. 강동구 정책과 관련하여 정**님께서 제안해주신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회신해 드립니다.

 

 정**님께서는 에스컬레이터가 없는 지하철 출구에 에스컬레이터 및 엘리베이터를 추가로 설치하고,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가 있는 출구 표시를 눈에 띄게하면 교통약자들의 교통환경 개선을 기대할 수 있으며 구민들의 지하철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는 내용으로 제안해 주셨습니다.

 

 우리 구에는 지하철 589호선이 운행중이 있으며, 지하철역의 승강편의시설(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및 안내표시 설치는 서울교통공사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유로 정**님의 제안을 즉시 수용하지 못하는 점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우리 구에서는 126일 서울교통공사에 정**님의 제안사항을 전달하고 검토를 요청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밖에 더 궁금하신 사항은 서울교통공사 고객센터(1577-1234) 또는 강동구청 교통행정과 김정은( 02-3425-6244)으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기획예산과 기획조정팀

문의 : 02-3425-5380

수정일 : 2023-05-3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