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검색

종합민원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참여소통

함께하는 강동입니다.

행정정보

투명하고 깨끗한 강동!

강동소개

강동을 소개합니다.

분야별정보

분야별 안내

이용안내

이용안내

정책제안하기 상세보기
게시글 주소 : http://www.gangdong.go.kr/web/newportal/civil/apply/a_017/158080 복사
작성자 남**
작성일 2022-11-20
제목 청년 교육 및 인재 양성
코로나가 퍼지게 된 이후 교육으로부터 멀어지고 디지털 의존도가 높아진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초중등 원격교육과 관련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5명의 교사들(54.5%)은 학생들이 온라인 원격 수업을 진행하면서 교육 격차가 더 벌어졌다고 답하였습니다. 그리고 중하위권 학생들이 각각 60.9%, 77.9% 실력(학습 능력)이 떨어졌다고 답하였습니다. 또한, 일부 저소득층에서는 소득의 문제 때문에 교육에서 소외된 학생들도 있습니다. 한편 대학생을 비롯한 청년들도 역시 일자리 부족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이 정책을 제안합니다.

청년들이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이나 국어, 영어, 수학을 비롯한 기초 학문을 가르치도록 합니다. 여기서 국가는 청년에게 최저 시급 이상의 일정 수당을 지급하여 노동에 대한 임금을 제공합니다. 만약 대학생이 아닌 저학력의 청년이면 국가로부터 기초 이상의 교육을 먼저 이수하여 일정한 자격을 얻어 학생들을 가르치도록 합니다. 그리고 국가는 저학력, 또는 저소득층의 학생들에게 교육에서 필요한 문제집 등의 물품을 지급한다. 또 추가적으로 교육을 받기 전 디지털 중독이 심하거나 디지털 의존도가 높아진 학생들은 치료를 받고 예방 교육을 주기적으로(예를 들면 월 8회) 받도록 지원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현황 및 문제점 코로나 확산 이후 교육으로부터 멀어지고 디지털 의존도가 높아진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초중등 원격교육과 관련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5명의 교사들(54.5%)은 학생들이 온라인 원격 수업을 진행하면서 교육 격차가 더 벌어졌다고 답하였습니다. 그리고 중하위권 학생들이 각각 60.9%, 77.9% 실력(학습 능력)이 떨어졌다고 답하였습니다. 또한, 일부 저소득층에서는 소득의 문제 때문에 교육에서 소외된 학생들도 있습니다. 한편 대학생을 비롯한 청년들도 역시 일자리 부족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이 정책을 제안합니다.
개선방안 청년들이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이나 국어, 영어, 수학을 비롯한 기초 학문을 가르치도록 합니다. 여기서 국가는 청년에게 최저 시급 이상의 일정 수당을 지급하여 노동에 대한 임금을 제공합니다. 만약 대학생이 아닌 저학력의 청년이면 국가로부터 기초 이상의 교육을 먼저 이수하여 일정한 자격을 얻어 학생들을 가르치도록 합니다. 그리고 국가는 저학력, 또는 저소득층의 학생들에게 교육에서 필요한 문제집 등의 물품을 지급한다. 또 추가적으로 교육을 받기 전 디지털 중독이 심하거나 디지털 의존도가 높아진 학생들은 치료를 받고 예방 교육을 주기적으로(예를 들면 월 8회) 받도록 지원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기대효과 무엇보다도 공부하겠다는 학생들의 의지와 노력이 가장 중요할 것이지만 우선적으로 학생들 사이의 학력 격차가 이전에 비해 감소할 것입니다. 또한, 디지털 중독, 의존성이 감소할 것입니다. 청년들은 교육을 받고 직업도 얻을 수 있습니다. 국가는 이러한 정책으로 교육을 통해 훌륭한 인재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국가와 학생과 청년이 상호 작용하면서 모두에게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첨부파일

정책제안하기 상세보기
답변일 2022-12-05
답변 내용

 안녕하십니까? 강동구청 교육지원과 서지혜입니다. 강동구 정책과 관련하여 남**님께서 제안해주신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회신해 드립니다.

 

  남**님의 제안요지는 청년을 멘토로 활용한 청소년 학습지도 프로그램 마련으로 이해됩니다. 강동구는 관내 기초학력부족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과 내용, 학습방법 등을 지도하는 강동애프터스쿨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동애프터스쿨은 대학생 등이 주1회 학습 멘토링을 제공하며 소정의 활동비(30,000/90)를 지급합니다. 또한, 수강 학생들에게 분기별 1회 이상 학습용 교재를 제공하는 등, 학습에 필요한 사항들을 수시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강동애프터스쿨프로그램을 더욱 많은 주민들이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게끔 향후 사업 홍보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우리 구에서 학습에 소외되는 학생들이 없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마련에 더욱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구정에 관심을 가지고, 강동구 정책제안에 참여해 주신 데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강동구청 교육지원과 서지혜(02-3425-5215)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기획예산과 기획조정팀

문의 : 02-3425-5380

수정일 : 2023-05-3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