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검색

종합민원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참여소통

함께하는 강동입니다.

행정정보

투명하고 깨끗한 강동!

강동소개

강동을 소개합니다.

분야별정보

분야별 안내

이용안내

이용안내

정책제안하기 상세보기
게시글 주소 : http://www.gangdong.go.kr/web/newportal/civil/apply/a_017/157027 복사
작성자 방**
작성일 2022-09-29
제목 ★ ESG 캠페인 활동실시
ESG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대두 되면서 대기업까지도 대부분 ESG TFT 구성하면서 개선 움직임을 공개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나 우리 개인은 아직도 무관심하거나 몰라서 지구의 위험을 키우고 있는것 같다.
산업화 이전으로 돌아가야 해결된다는 탄소중립이나 넷제로 등의 개념을 인지한다면 더 이상 현재의 행태에 머물며 미래를 당겨쓰는 우를 범하진 않을 것이다. 지구는 온실가스 등으로 기후온난화의 영향으로 점점 위험에 빠뜨려 미래도 보장할 수 없게 되었고, 이미 수많은 과학자들과 미래학자들의 호소도 도를 넘었다.그러나 정작 우리 국민들은 무지하다. 요즘 최고의 화두가 되고 있는 ESG가 뭔지도 모르고 있다.사실 말하는 나도 강의 듣고 책 찾아보고 너튜브 영상을 보고 하면서 아픈 지구의 심각성이 피부에 와 닿았고, 중요성을 인식한 나로서는 가만히 있을수 없었다. 해결책이 기업이나 학자들에만 의존할 것도 아니고 우리 한사람 한사람의 작은 영역부터 ESG를 노력해 나가다 보면 조금씩 깨끗하고 더불어 살아갈 지구를 그나마 기대 할 수 있을 것아 제안한다
현황 및 문제점 지구의 온도가 1도 이상 올라 각종 기후변화와 코로나 같은 재해가 앞으로도 우리를 얼마나 더 위협할지 모르겠다. 한 보고에 의하면 온실가스 배출 -> 지구의 에너지 방출 방해 ->지구온난화 -> 기후변화와 이상 기후현상으로 막대한 피해 (극심한 폭염과 한파, 슈퍼 태풍, 강진, 가속화되는 생물종의 멸종, 사라져가는 열대우림, 물 부족 및 오염) 지속되는 가뭄- 물 부족 인구 5천만 명,- 10% 육상생물 멸종 위기,- 기후변화로 인한 사망 30만 명.가뭄이 곳곳에서 지속되고, 킬리만자로의 만년빙이 사라진다. 농부들도 농토와 거주지를 잃고,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희귀 동식물이 멸종하게 된다. 급속도로 지구의 온도는 상승하고 있어 IPCC에서 2050년까지 탄소중립 및 넷제로를 목표로 하면서 전세계가 협력하기로 했고 우리나라도 올해 이미 법적으로 제도도 마련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우리 국민들의 위기의식이나 실천이 미미하다는 것이다. 우리가 건강도 좋고 돈도 좋지만 강동구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등을 보면 이런 의식있는 교육이 부족한것 같아 안타깝다. 지구가 안전해야 모든 삶이 의미가 있다. 맛있는 음식도 건강한 육체도 풍요로운 삶도 지구위에서 이루어 질 수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우리 강동구청에서 이런 캠페인을 앞장서서 해나가고 더 나아가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ESG 실천 활동들을 주도 할수 있으면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세계에 좋은 영향을 끼칠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지구의 색이 붉은색으로 가는 것을 막아야 한다.
개선방안 강동구청장님 이하 에코담당자들의 교육과 솔선수범이 먼저다
강동구내 전문가를 배출하고 구민 필수교육 프로그램화 해야할 것이다
환경활동가등과 전문가 과학자 및 의식있는 자들을 중심으로 한 캠페인을 하여
ESG 실천 활동들을 목록화 하고 포인트 지급등의 피드백외에 획기적인 보상을 하여
모든 구민이 환경활동에 참여 하게 해야할 것이다.
저도 잘 모르겠다. 그러나 알아야 한다. 내 자녀를 그리고 그 미래에 대한 보장을
할수 없는 정도로 급속도로 악화되는 지구를 느껴야 한다. 방법은 사실 나라가 정책적으로
더 적극적으로 움직여 줘야 하는 것이 맞다고 보지만 우리 구에서 구청장님 이하 프로젝트로
계속 진행 할수 있다면 정말정말 귀한 일을 우리는 지구를 구하기 위해 하고 있는 것이다.
너무 크게 말은 했지만 말이 우선인 나로서도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연한 부분이 있다.
구청에서 우리 강동구민이라도 구청의 정책으로 이끌어 준다면 작은 실천에서 나는 협력할것이다.

나는 아래같은 일을 먼저 실행할 것이다. 당연하고 작지만 중요한 것들..
1. 가까운 거리는 도보, 자전거,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2. 냉·난방기 사용 시 적정온도를 유지합니다.
3. 음료 이용 시 1회용 컵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4. 음식은 먹을 만큼만 조리해 쓰레기를 만들지 않습니다.
5. 비닐봉투 대신 장바구니와 에코백을 사용합니다.
6. 전기와 물을 아껴씁니다.
7. 나무를 심고 사랑하겠습니다......
기대효과 우리 구민들의 의식이 변할 것이다. 아는 것이 먼저이고 그래야 실천도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실제적으로 교육하고 알리고 홍보해야 할것이다.

우리 주위가 밝아지고 푸르러 질것이다. 탄소를 포함한 6가지 온실가스 배출이 줄어들 것이다.
아주 적은 부분이라고 하더라고 우리의 작은 실천이 더불어 사는 지구 한 부분에 미미한 힘을
싣고 있을 것이라 믿는다.
우리 강동구청은 우리나라와 지구를 선도하는 중요하고 핵심적인 구가 될 것이다.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 없음

정책제안하기 상세보기
답변일 2022-11-07
답변 내용

안녕하세요 강동구청 기후환경과입니다. 강동구 정책과 관련하여 방**님께서 제안해주신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회신해 드립니다.

 

**님께서는 지구온난화 등의 심각한 기후위기 상황에서 국민들이 기후위기의식을 높이기 위해, 강동구청에서 이런 캠페인을 앞장서서 해야하고, 에코 담당자들의 교육을 통해 전문가를 배출하고 구민 필수교육을 프로그램화해야한다는 내용으로 제안해주셨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현재 기후위기 인식증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대한 주민 이해도를 높이고 지속적인 에너지 절약 실천을 유도하는 친환경 에너지 투어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구의 날(4.22.)을 전후하여 1주일 간 기후변화주간으로 지정하고, 저탄소 생활실천 공감대 형성 및 주민동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동 넷제로 에너지카페 사업을 추진하여, 민간 카페와 강동구가 협약을 맺고, 카페 내부를 지역에너지 거점으로 조성하고 기후위기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기후위기 전문가 특강 및 기후위기 에너지 정책포럼을 진행하여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실천행동에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을 이끌며 포럼 개최를 통해 주민 공감대 형성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변화대응분야 지속가능발전(ESD) 교육콘텐츠를 개발·보급하여 학교 교육과의 연계를 통한 강동구 내 청소년들의 기후변화 대응 인식을 증진시키고 우리 구의 지역적 특성과 관련시설등을 연계하여 참여하고 실천할 수 있는 체험환경 교육교재 개발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안주신 소중한 의견대로, 앞으로도 강동구민의 기후위기와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해 더욱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구정에 관심을 가지고, 강동구 정책제안에 참여해 주신 데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강동구청 기후환경과 이예진(02-3425-5942)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기획예산과 기획조정팀

문의 : 02-3425-5380

수정일 : 2023-05-3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