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검색

종합민원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참여소통

함께하는 강동입니다.

행정정보

투명하고 깨끗한 강동!

강동소개

강동을 소개합니다.

분야별정보

분야별 안내

이용안내

이용안내

정책제안하기 상세보기
게시글 주소 : http://www.gangdong.go.kr/web/newportal/civil/apply/a_017/156714 복사
작성자 정**
작성일 2022-09-07
제목 그랜드디자인강동&클린강동의 통합적인 정책을 제안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강동구민 정연희라고합니다.
강동구가 지향하는 바를 응원하고 동참하기 원하는 마음에 정책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여러가지의 아이디어들의 남발일 수 있지만 브레인스토밍이라고 생각하고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강동구가 클린강동으로 거듭나 깨끗한, 누구나 살기 좋은, 품격 높은 강동구를 바라고 원하기 때문에 제안드리는 것이니 정책을 정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원합니다.
현황 및 문제점 저는 강동구에 이사온지 1년 반 정도 되었습니다.
강동구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이미지는 사실 없습니다.
강동구는 TV프로그램에서 보고 강풀 만화거리에 맛집을 찾아서 한 번 방문한 적이 있었습니다.
서울 끝자락에 위치에 있기 때문에 접근이 어려운 것도 있었을 것입니다.
1년 반 정도 살면서 제가 사는 동 근처외에 많은 곳을 가보진 못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느낀 건 오히려 서울 외곽에 있기 때문에 더 좋은 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우선은 녹지가 많습니다. 그래서 곳곳에 공원과 숲이 조성되어 있어서 좋습니다.
재개발로 인해 아파트가 많이 들어서면서 주거 환경이 쾌적해짐과 동시에 근처에 산책할 수 있는 공원과 천들이 있다는 것이 제겐 가장 이점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런데 서두에 말씀 드렸듯이 강동구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이미지는 없는 것이
옆 동네에 잠실 롯데타워, 올림픽공원에 가려져서 강동구는 잘 보이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나중에 고덕비즈밸리가 들어서면 강동구의 랜드마크로 부상할지도 모르겠지만요.

그랜드 디자인 강동에 대해
한 가지 제안 드리고 싶은 것은 강동구를 대표할만한 식물이 있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어떤구에 가면 장미꽃이 많고, 어떤구에 가면 벚꽃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강동구를 대표하는 꽃이나 나무를 심으면 어떨까요?
그 꽃이 피는 시기에는 꼭 방문하고 싶은 강동구가 되면 사람들의 발걸음을 움직일 수 있지 않을까요?
그 꽃이 특히 집중되어 있는 곳에 산책로를 조성해서 꽃 길 축제를 여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사진을 남기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사진 찍는 스팟으로도 소개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개선방안 두번째로 클린강동에 대해 정책을 제안 드립니다.

환경미화원 분들께서 길거리를 청소하고 계시지만 길거리에 담배꽁초들과 여러가지 쓰레기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리고 잘 보이지 않는 곳에 무단투기되는 쓰레기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사진첨부)

1. 길거리에 쓰레기 없는 강동
-길거리마다 쓰레기통을 거리별로 설치합니다.
-클린구역을 지정해서 무단투기가 빈번히 발생하는 곳, 어린이집이나 학교 근처는 담배피는 사람들이나 쓰레기를 버리는 사람이 없도록 합니다.

2. 담배꽁초 함부로 버리지 않기
-거점별로 흡연구역 지정/ 꽁초 모으기 캠페인등을 합니다. (최근 폭우로 피해를 입은 곳들은 하수구에 꽁초나 쓰레기가 있어서 배수가 원활하지 못해서 생긴 경우들이 많다고 합니다.)

3. 분리배출 생활화
-각 가정마다 분리배출 하는 방법을 우편으로 보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알아도 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지만 방법을 제대로 몰라서 못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4. 아이스팩, 우유팩 분리배출의 확장
-강동구에서 최초로 사업을 추진해 모든 구로 확장된 아이스팩 재사용 친환경 수거 시스템을 확장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재활용 가치가 높지만 재활용되지 않고 버려지는 것들을 아이스팩과 함께 수거 시스템을 둡니다.
주민센터가 가장 접근성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분리수거라는 어플은 주민들이 배출함을 만들어 달라고 하면 배출함을 만들고 배출함에 분리배출하면 포인트를 주는 형식으로 분리배출을 돕고 있습니다.
강동구만의 분리배출함을 주민센터에 만들고 지역화폐로 인센티브를 지급하면 어떨까요?

5. 다회용기 사용 적극 권장
- 배달음식을 먹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일회용품 사용이 굉장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가게들에 다회용기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소비자들에게도 본인이 사용하는 용기를 가지고 포장하는 경우
음식을 사먹으면 주는 쿠폰 제도를 포장용기를 사용할 때도 동일하게 사용하면 일회용품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강동 지역화폐와의 연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모로 친환경 생활이 본인에게도 조금의 이득이 된다고 판단되면 소비자들의 참여도 지금보다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6. 마을 공동체 클린 활동 지원
- 동 주민마다 모여서 클린 활동을 할 때에 지자체의 지원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동네청소부라는 이름으로 산책하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 활동을 할 때 필요한 장갑, 집게, 쓰레기봉투 등을 지급하는 것. 쓰레기 봉투 하나를 채우면 하나를 더 주는 것 등으로 보상을 해주면 어떨까요?
인증샷을 찍어서 강동구 카톡으로 전송하고 횟수를 채우면 포상하는 형식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달의 명예 청소부라고 해서 강동구 인스타에도 올리면 어떨까요?
기대효과 마지막으로 공원 정비에 관한 정책 제안드립니다.

1. 공원은 강동구민 모두가 이용하는 곳입니다. 남녀노소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이 확충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놀 수 있는 놀이시설, 테니스, 족구장 같은 운동시설, 매달리기, 허리운동 등 간단한 운동 시설을 설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강동구에 동 별로 많은 공원들이 있는데 공원마다 테마가 있으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나무 공원, 물 공원, 식물 공원, 꽃 공원, 별 공원 등)
공원 보물찾기라고 해서 그 공원에만 볼 수 있는 식물이나 야생동물들을 찾는 재미도 쏠쏠할 것 같습니다.

3. 공원이 가족이 함께 피크닉을 하기에 용이한 장소면 좋겠습니다.
공원이 있는 이유는 녹지 조성의 이유도 있지만 도심 속에서 자연을 누리는 여유를 갖는 것에 있다고 봅니다.
물론 쓰레기나 환경 문제로부터 자유로울 수는 없지만 가족들이 멀리 다른 곳으로 떠나지 않아도
주말에 나들이 할 수 있는 곳이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모쪼록 강동의 힘찬 변화, 자랑스러운 강동을 열어가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강동구청 공무원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첨부파일

정책제안하기 상세보기
답변일 2022-11-18
답변 내용

 안녕하십니까? 강동구청 청소행정과 김혜인입니다.

강동구 정책과 관련하여 정**님께서 제안해주신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회신해 드립니다.

 

  정**님께서 제안하신 사항을 검토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다중집합장소 및 쓰레기 배출이 많은 지역에 가로쓰레기통을 설치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가로쓰레기통은 유동인구 증가와 길거리 무단투기 따른 불편 등을 해소하고자 운영하고 있지만, 개인 생활쓰레기 및 음식물쓰레기를 버리는 도시미관을 저해한다는 이유로 인근 주민 및 상인들로부터 철거를 요청하는 민원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가로쓰레기통 설치를 반대하거나 철거를 요청하는 의견과,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한 설치 요청 등 주민 의견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가로 쓰레기통 설치는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는 부분으로, 향후 가로쓰레기통 신규 설치계획 수립 시 각 지역별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설치를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말씀하신 관내 클린구역 지정과 관련해서는 우리 구는 강동구 전역을 대상으로 청결한 거리를 조성하고 클린강동을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무단투기가 자주 발생하는 곳을 포함하여 지속적인 환경순찰을 실시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생활쓰레기 무단투기와 담배꽁초 투기 신고에 대한 단속을 시행하는 등 관내 전체를 대상으로 클린강동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다음으로 거점별 흡연구역 지정은 보건소 건강증진과의 검토가 필요한 사항으로서 해당 내용을 담당 부서에 전달하였으며, 현재 청소행정과에서는 담배꽁초 무단투기 신고 포상제 실시를 통해 무단투기 상습지역을 대상으로 담배꽁초 무단투기 금지안내문을 부착하여 담배꽁초 무단투기 행위를 근절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빗물받이 배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담배꽁초 모으기 캠페인의 경우, 담당부서인 치수과와 협의가 필요한 바, 해당 내용을 담당 부서에 전달하고 함께 연계하여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세번째, 우리 구에서는 지속적으로 분리배출 홍보물을 배포하고 홈페이지 내에 분리배출 방법을 게재하는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올바른 분리배출에 대한 안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대별로 필요한 경우 청소행정과 사무실로 방문하시면 주택 게시판 및 문 앞에 비치하실 수 있도록 일정량의 홍보물을 교부해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관내 전 세대에 분리배출 전단지를 우편으로 발송하는 것은 전단지 제작비용 및 우편 발송비용 등 많은 예산이 소요되어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제안하신 내용은 채택하기 어려우나, 구민이 분리배출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으시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다양한 홍보 활동을 추진하겠습니다.

 

 네번째로 우리 구에서는 2019년부터 아이스팩 재사용 친환경 캠페인을 진행해 왔으나, 젤타입 아이스팩 배출량의 감소로 2022105일 캠페인을 종료하였습니다. 환경부의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개정으로 2023년부터는 고흡수성수지(젤타입) 아이스팩 폐기물 1313원의 부담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친환경 아이스팩 생산·유통이 활성화되었고 젤타입 아이스팩 배출량이 전년 대비 70%가량 감소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캠페인 실효성을 검토 후 종료를 결정하였습니다. 이후 발생하는 젤타입 아이스팩은 통째로 종량제쓰레기봉투에 담아 배출하시고, 친환경 물타입 아이스팩은 물을 버리고 비닐만 재활용으로 분리배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우리 구에서는 동주민센터로 종이팩(우유팩)을 가져오시면 종이팩 1kg당 화장지 1롤과 종량제봉투(10L) 1장으로 교환해드리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은 2023년에도 진행할 예정이며, 종이팩 분리배출을 적극 독려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다섯번째, 우리 구에서는 다회용기 이용 활성화를 통해 친환경 소비문화를 확산시키고 생활폐기물을 줄이고자 식품접객업 등에 다회용기 사용을 지속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21124일부터 시행되는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개정안을 홍보하여 관내 사업장에서 1회용품 줄이기 사업에 동참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다만, 말씀하신 쿠폰 제도의 경우 서비스 시행 여부는 해당 업소의 자발적인 판단에 따라 결정하여야 하는 부분으로, 구청에서 강제하여 시행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제안하신 내용을 채택하기는 어려우나, 우리 구는 관내 사업장에 1회용품 사용 규제 관련 법령과 지침 등을 신속하게 안내하고, 1회용품 줄이기 캠페인 참여를 독려하여 친환경적 소비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섯번째 현재 우리 구는 매월 넷째 주 목요일을 강동 클린데이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동 클린데이에는 각 동에서 쓰레기봉투, 집게, 장갑 등을 지원하여 주민들과 함께 동네 뒷골목 및 이면도로 등 동별 상황에 따라 자율적으로 청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클린데이에는 동네 청소뿐 아니라 내 집·내 점포 앞 청소하기, 쓰레기 분리배출 등 캠페인 활동도 하고 있는 만큼 각 동 주민센터에서 좀 더 많은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독려하고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원 정비 제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 구는 공원 내 족구장, 게이트볼장, 배드민턴장 등 공원시설로 가능한 다양한 운동시설과 허리돌리기, 매달리기, 공중걷기 등 개인의 체력증진을 위한 개인운동기구도 꾸준히 확충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원의 종류 근린공원, 어린이공원, 소공원, 역사공원, 체육공원, 수변공원 등 다양한 이용층을 만족시키고자 주제별로 조성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구 공원 내 피크닉이 가능한 장소는 일자산 잔디마당, 암사역사공원 잔디마당 등 평지형 공원에는 대부분 피크닉이 가능한 열린공간을 기본적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제안하신 내용은 현재 공원 조성의 기본개념이며, 앞으로도 이용자 요구에 맞춰 지속적으로 확장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하며 이러한 공원을 만들어가기 위해 더욱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구정에 관심을 가지고 의견주신 데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실 경우, 클린강동 정책제안은 강동구청 청소행정과 김혜인(02-3425-5866), 공원과 관련된 내용은 푸른도시과 김일호(02-3425-6443)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기획예산과 기획조정팀

문의 : 02-3425-5380

수정일 : 2023-05-3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