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검색

종합민원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참여소통

함께하는 강동입니다.

행정정보

투명하고 깨끗한 강동!

강동소개

강동을 소개합니다.

분야별정보

분야별 안내

이용안내

이용안내

정책제안하기 상세보기
게시글 주소 : http://www.gangdong.go.kr/web/newportal/civil/apply/a_017/156700 복사
작성자 장*
작성일 2022-09-06
제목 (관광사업) 은행나무 거리
은행나무 거리를 관광할 수 있게 활성화했으면 좋겠습니다.
강동구 고덕역에서부터 장애인종합복지관 까지 은행나무가 도보에 많이 심어져 있습니다.
은행나무는 세계적으로 멸종위기종입니다. 악취로 인해 다른 나라에서는 베어버리거나 심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악취로 인해 가을이 되면 노랑빛으로 예쁘게 물드는 은행나무를 포기할 순 없습니다.
이에 은행 열매는 나무 기둥위에 그물망을 쳐서 도보에 떨어지지 않게 하여 악취를 예방합시다.
벚꽃축제는 있으나 은행축제는 생소합니다. 위기를 기회로 발전하는 역발상을 제안합니다.
현황 및 문제점 1. 은행 열매로 인해 거리에 악취가 발생됩니다. 그리고 열매를 신발로 밟게 되면 그 악취는 집안까지 퍼집니다.
2. 떨어진 은행 열매는 버리거나 못 쓰게 되고 거리 미관을 해칩니다.
3. 현재 은행 축제 관광지로 여기기엔 표지판이나 안내판이 부족합니다.
4. SNS에 은행나무 거리 홍보가 부족합니다.
개선방안 1. 은행나무 기둥위에 형형색색 알전구 그물망을 설치하여 거리를 환하게 밝힘과 동시에, 은행 열매 낙하를 방지하여 악취를 예방합니다.
2. 은행 열매는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혈관 개선, 피부 미용, 뼈 건강, 염증 완화, 빈혈 개선, 치매 예방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설치된 그물망으로 열매를 버리지 않고 섭취할 수 있게 합니다.
3. 수집한 은행은 은행축제 기간동안 저렴하게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은행 섭취방법이나 조리법 등을 공유하여 강동 구민들의 건강을 증진시킵니다.
4. 가을이 되어 은행잎이 노랗게 물들면, 강동구 은행축제를 개최합니다.
5. 관광지로 여길 수 있도록 시작점과 끝점에 은행나무 거리를 알리는 표지판이나 안내판을 설치합니다.
6. 이벤트로 은행나무 거리를 SNS 홍보한 사람 중 몇 명에게 경품을 추첨합니다.
기대효과 1. 강동구의 관광지는 암사선사유적지가 유일하다는 인식이 심어져 있었으나 은행축제를 통한 다른 관광지도 있다는 사실을 널리 알릴 수 있습니다.
2. 밤에도 환하고 아름다운 거리 덕분에 여성관련 범죄를 예방합니다.
3. 은행축제 기간에 은행열매 관련한 조그마한 길거리 상점을 열어 강동구 경제를 활성화 시킵니다.
4. 악취가 나는 거리가 아닌 아름다운 황금 거리로 인해 강동 주민들의 행복은 배가 됩니다.
5. 멸종위기 종인 은행나무가 천덕꾸러기가 아닌 사람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수호신 같은 이미지가 심어집니다. 황금빛으로 물드는 은행잎은 정신 건강을, 은행 열매는 혈관 개선을 증진시킵니다.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 없음

정책제안하기 상세보기
답변일 2022-11-18
답변 내용

 안녕하십니까? 강동구청 푸른도시과 구진우입니다.

강동구 정책과 관련하여 장*님께서 제안해 주신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회신해 드립니다.

 

 장*님의 제안 요지는 은행나무 가로수 거리의 활성화 및 악취 해결 등으로 이해됩니다.

 

 강동구는 가을철 낙과하는 은행열매를 처리하기 위하여 별도의 처리 기동반을 편성하여 채취 및 수거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병행하여 진동수확기 장치(굴삭기에 부착)를 활용해 열매가 낙과하기 전 조기 채취하는 작업을 동시 시행 중에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올해 지하철역, 버스정류소, 횡단보도 등 통행량이 많은 중점 지역에 은행열매 수집장치(그물망)를 설치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이렇게 수거된 은행열매는 처리 과정에서 오염되어 폐기 처리되며, 별도의 판매 및 수익 창출은 어려운 상태입니다.

 

아울러, *님께서 제안해 주신 것처럼 강동구의 아름다운 은행나무 단풍길을 알리기 위해 강동대로(둔촌사거리~풍납사거리)를 서울시 단풍길로 지정하여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홍보 및 안내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우리 구정에 관심을 가지고, 강동구 정책제안에 참여해 주신 데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강동구청 푸른도시과 구진우(02-3425-6464) 연락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기획예산과 기획조정팀

문의 : 02-3425-5380

수정일 : 2023-05-3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