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검색

종합민원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참여소통

함께하는 강동입니다.

행정정보

투명하고 깨끗한 강동!

강동소개

강동을 소개합니다.

분야별정보

분야별 안내

이용안내

이용안내

정책제안하기 상세보기
게시글 주소 : http://www.gangdong.go.kr/web/newportal/civil/apply/a_017/156412 복사
작성자 장*
작성일 2022-08-24
제목 이동이 힘든 분들을 위한 정책
노인(70세 이상), 임산부, 영아(3세 이하)를 둔 엄마 등 이동이 힘든 분들이 강동구 내에서 이동할 수 있도록 자율주행 자동차를 도입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장보러 시장을 갈 때, 아파서 병원을 갈 때, 보건소에 갈 때 등 자율주행 자동차를 승차함으로써 강동구에 거주하는 교통약자가 혜택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현황 및 문제점 1. 이동이 힘든 분들은 버스/지하철은 접근성이 뛰어나지 않기 때문에 자차나 택시를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자차는 면허증과 자동차가 있는 분들이 이용이 가능하며, 택시는 이용 비용이 많이 발생됩니다.
개선방안 1. 자율주행 자동차 업체와 협약을 맺어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합니다.
2. 자율주행 자동차에 카메라를 설치하여 도로 이미지를 업체(ex:네이버지도)에 제공함으로써 업체에서 도로 이미지를 수집하기 위한 비용을 절감합니다.
3. 카카오 택시 앱처럼 목적지(강동구 내)를 설정하면
본인이 서 있는 위치에 자율주행 자동차가 오고,
자율주행 자동차를 탄 후엔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이동합니다.
기대효과 1. 판교처럼 스마트시티 이미지가 부각됩니다.
2. 이동이 힘든 분들이 강동구 내 어디든 이동이 가능합니다.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 없음

정책제안하기 상세보기
답변일 2022-12-14
답변 내용

 안녕하십니까? 강동구 정책과 관련하여 장*님께서 제안해주신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회신해 드립니다.

*님께서는 이동이 힘든 분들을 위해 자율주행 자동차를 도입해 이동편의를 제공하자는 내용으로 제안해 주셨습니다.


 현재 강동구 내에는 다양한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지원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먼저 강동구에 거주하는 영유아(0~24개월) 양육가정에을 대상으로 연 6만원 상당의 택시이용 마일리지를 제공하고 있고,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병원동행 등 이동 지원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만 장*님께서 말씀하신 자율주행 차로 등 자율주행 시스템이 도입되지 않은 상태로,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 업체와 협약 등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에 차후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 가능 시 자율주행 업체와 협약 체결 등을 통해 다양한 교통약자 이동지원 프로그램이 개발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이 밖에 더 궁금하신 사항은 강동구청 기획예산과 김경주(02-3425-5383), 교통행정과 이희원( 02-3425-6247)으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기획예산과 기획조정팀

문의 : 02-3425-5380

수정일 : 2023-05-3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