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검색

종합민원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참여소통

함께하는 강동입니다.

행정정보

투명하고 깨끗한 강동!

강동소개

강동을 소개합니다.

분야별정보

분야별 안내

이용안내

이용안내

환경관련 자료실 상세보기
게시글 주소 : http://www.gangdong.go.kr/web/newportal/bbs/b_105/31515 복사
작성부서 기후환경과 작성자 기******
작성일 2009-05-26 조회수 309
제목 환경정보(산성비)

빗물의 산도는 pH (수소이온 농도값으로 나타내는데 보통 pH가 5.6 이하인 빗물, 눈, 안개, 먼지 등을 총칭해서 '산성 강수물'이라 부르며, 일반적으로 빗물의 pH가 5.6 이하의 산도를 가질 때 이를 '산성비'라 부릅니다. 보통비는 대기가 깨끗한 지역에서는 5.6∼6.5 정도의 약산성을 띠고 있지만 화산폭발과 같은 자연오염원이나 산업화, 도시화에 따라 화석연료가 대량으로 소비되면서 대기오염이 심한지역에서는 강산성을 띠는 산성비가 내리게 됩니다.

 

 산성비가 내리는 과정과 원인

비는 지상에 떨어지는 동안 대기에 떠있는 가스와 먼지, 분진 등을 씻어 내는데 대기오염이 심각해지면서 정상적인 pH가 아닌 강산성 pH로 변해 산성비가 내리게 됩니다. 산성비의 원인으로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과 공장이나 발전소, 가정에서 사용하는 석탄, 석유 등의 연료가 연소되면서 나오는 황산화물이 대기 중에 있는 수증기나 다른 혼합물과 만나 황산이나 질산으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즉, 산성비의 주요 원인물질은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입니다. 황산화물은 우리가 소비하는 석유가 연소할때 많이 발생되며, 질산화물은 자동차의 연료 연소시 많이 배출되는 것으로 대기 중에서 형성됩니다.

 

 

 산성비로 인한 피해
산성이 된 물은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많은 생물에게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산성에 약한 물고기 종류에서 그 영향이 제일 먼저 나타나 점차 다른 생물로 확산됩니다. 땅에 산성물질이 쌓이면 그 땅에서 자라는 식물도 피해를 입게 됩니다. 또한 산성비의 영향으로 세계도처의 삼림이 황폐화되고 토양의 오염, 하천이나 호수의 물고기 떼죽음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공업지대 주변에 있는 침엽수림이 말라죽었고 독일에서도 1986년 현재 전체 삼림면적의 54%인 250만 ha가 피해를 입었습니다. 스웨덴은 2500여 호수의 낚시터와 초지의 20%가, 미국은 전체 호수의 5분의 1이상이 산성화되어 물고기가 살기 어렵게 되었으며 미국 북부 100여개 호수에서는 연어가 멸종상태에까지 이르렀다고 합니다. 산성비는 금속 철재와 콘크리트 등 건축구조물 그리고 고고학적 유물까지도 부식시켜 커다란 경제적, 문화적 손실을 입히기도 합니다.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 없음
이전글, 다음글 테이블
이전글 환경정보(생태계의 의미)
다음글 환경정보(오존층)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기후환경과 신재생에너지팀

문의 : 02-3425-5940

수정일 : 2023-02-0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