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검색

종합민원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참여소통

함께하는 강동입니다.

행정정보

투명하고 깨끗한 강동!

강동소개

강동을 소개합니다.

분야별정보

분야별 안내

이용안내

이용안내

환경관련 자료실 상세보기
게시글 주소 : http://www.gangdong.go.kr/web/newportal/bbs/b_105/31512 복사
작성부서 기후환경과 작성자 기******
작성일 2009-05-26 조회수 608
제목 환경정보(스모그현상)

스모그(Smog)란 연기(Smoke)와 안개(Fog)의 합성어로 공장이나 자동차, 가정의 굴뚝에서 나오는 매연이 안개와 섞여 있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스모그에는 런던형 스모그와 '광화학 스모그'라 불리는 로스엔젤레스형 스모그가 있습니다.

 

 런던형 스모그

공장의 매연, 가정 난방의 배기가스 등이 주요원인이며 석탄의 연소를 통해서 대기로 유입되는 매연, 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 등이 안개와 합쳐지면서 만들어집니다. 이중 아황산가스는 허파나 기도에 손상을 주어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광화학 스모그

'로스엔젤레스(L. A)형 스모그'라고도 하며 자동차의 배기가스 등에서 나오는 이산화질소와 탄화수소가 대기중에 농축되어 있다가 태양광선 중 자외선과 화학반응을 일으키면서 산화력이 큰 옥시단트(Oxidant)를 2차적으로 발생시켜 안개가 낀 것처럼 대기가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현상이 일어나면 눈과 목의 점막이 자극을 받아 따가움을 느끼게 되고 심할 때는 눈병과 호흡기 질환을 일으킵니다. 또한 식물의 성장을 방해하며 산림을 황폐화시키고 자동차 타이어 등 고무제품도 부식시켜 내구성을 떨어뜨립니다.

 

로스엔젤레스 스모그

로스엔젤레스(L. A)는 1770년대 초에 대도시로 형성되었으며 캘리포니아 남부의 사막기후 지대로 미국에서 세번째로 큰 도시입니다. LA에서 최초로 문제가 된 대기오염물질은 먼지였습니다. 공장굴뚝과 쓰레기 소각로에서 나온 도시의 강화분진은 1940년 하루 100톤에서1946년에는 거의 400톤으로 증가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정부에서는 집진기 설치 의무화, 야외소각 금지를 실시해 2년 안에 강화분진은 하루 200톤으로 줄여들었습니다. 그러나 1943년 L.A에는 희끄무레하고 때로는 황갈색을 띠면서 눈을 따갑게하고 눈물이 나게하는 안개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그 정체를 처음에는 석탄과 유류를 태울 때 발생하는 이산화황으로 생각하여 연료를 바꾸도록 꾸준히 노력하였습니다.

 

 

 

이 황갈색 스모그는 1951년에 하겐 스미트(Haagen Smit, A.J)라는 과학자가 정체를 밝혀 냈는데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과 탄화수소 등이 강렬한 태양빛을 받아서 유독한 스모그를 형성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에따라 당국은 스모그 통제방법으로 탄화수소의 배출을 줄이도륵 했고 정유공장의 배출에 대해 엄격한 통제를 가했습니다. 그리하여 1940년 1일 2100톤에서 1957년에는 약 250톤으로 발생량이 급격히 줄어들었습니다. 그런데도 로스엔젤러의 스모그 상태는 더욱 악화되어 갔고 해마다 높은 농도의 스모그 현상이 더욱 잦아졌습니다. 당시 하루 배출되는 탄화수소 2500톤 가운데 80%는 자동차에서 나왔습니다. 그러나 자동차의 배기가스를 규제하기까지는 오랜 투쟁이 있어야 했고 마침내 1966년 캘리포니아에서 새로 생산되는 차에 배기조절장치를 부착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이후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과 탄화수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연구되었고 새로운 촉매장치의 개발로 어느정도 성공은 거두었으나 아직도 자동차 배기가스에 의한 대기오염의 문제는 심각한 상태로 남아 있습니다.

 

 

 스모그 방지 방안

황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화석연료를 에너지원으로 이용하였을 때는 아황산가스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황산가스가 주범이 되는 런던형 스모그를 줄이기 위해서는 황성분이 전혀 없거나 적게 들어간 연료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즉, 청정연료(LNG, LPG 등)의 사용을 확대하고 연탄, 고유황연료의 사용을 절제해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특히 자동차의 매연에 섞여 발생하는 탄화수소와 질소산화물이 증가하여 광화학 스모그의 발생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자동차의 배기가스를 줄이는데 신경써야 하며 가급적이면 함께타기 운동, 가까운 거리는 걸어서 가거나 자전거 타기, 대중교통수단 이용하기 등을 실천하여 환경보호에 앞장서야 합니다.
오늘날 서울의 하늘에서는 런던 스모그와, L.A 스모그 모두 나타나고 있으며 자동차와 난방연료 때문에 발생하고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 없음
이전글, 다음글 테이블
이전글 환경정보(온난화현상)
다음글 환경정보(환경의 의미)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기후환경과 신재생에너지팀

문의 : 02-3425-5940

수정일 : 2023-02-0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