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 검색

종합민원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참여소통

함께하는 강동입니다.

행정정보

투명하고 깨끗한 강동!

강동소개

강동을 소개합니다.

분야별정보

분야별 안내

이용안내

이용안내

자주하는질문(민원FAQ) 상세보기
게시글 주소 : http://www.gangdong.go.kr/web/newportal/bbs/b_014/73553 복사
작성부서 감사담당관 작성자
작성일 2020-02-04 조회수 774
제목 구민옴부즈만 제도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U0029
분류 기타


저희 감사담당관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옴부즈만이란?

옴부즈만(Ombudsman)은 국민의 대리인으로서 행정에 대한 주민의 고충을 접수하여 제3의 중립적 입장에서 조사하여 시정조치를 권고함으로써 주민과 행정기관 양자간에 발생하는 문제를 간이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임명된 외부 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Ombud는 스웨덴어로 『수권을 받은 대리인』 이라는 뜻이고, 호민관(護民官) 또는 행정감찰관(行政監察官) 이라 표현하고 있습니다.
 

옴부즈만 기능

- 주민권리 구제 기능 , 행정의 민주적 통제 기능, 불합리한 제도의 개선기능, 민원 종결 기능, 갈등해소 기능, 민원안내 기능

구민옴부즈만 운영

우리구에서는 고충민원 해결과정에서 1인 옴부즈만이 고충민원을 담당하는 독임형(獨任型) 옴부즈만 제도로 운영하며, 옴부즈만은 모두 3인으로 주 1~2회 상시근무하고 있습니다.

 

 ○ 신청방법 : 강동구홈페이지 ‘구민옴부즈만’ 코너, 우편, 방문, 팩스

 ○ 운       영 : 매주 월 ~ 금 (오전 10시 ~ 오후 5시)

 

 

문 의 : 강동구청 감사담당관 (☎ 02-3425-5025)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 없음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 행정지원과 종합상황실

문의 : 02-3425-5000

수정일 : 2023-11-2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