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주소 QR코드
|
게시글 주소 : http://www.gangdong.go.kr/web/newportal/bbs/b_014/73553 복사 | ||
---|---|---|---|
작성부서 | 감사담당관 | 작성자 | |
작성일 | 2020-02-04 | 조회수 | 1180 |
제목 | 구민옴부즈만 제도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 ||
U0029 | |||
분류 | 기타 | ||
옴부즈만이란?옴부즈만(Ombudsman)은 국민의 대리인으로서 행정에 대한 주민의 고충을 접수하여 제3의 중립적 입장에서 조사하여 시정조치를 권고함으로써 주민과 행정기관 양자간에 발생하는 문제를 간이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임명된 외부 전문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Ombud는 스웨덴어로 『수권을 받은 대리인』 이라는 뜻이고, 호민관(護民官) 또는 행정감찰관(行政監察官) 이라 표현하고 있습니다. 옴부즈만 기능- 주민권리 구제 기능 , 행정의 민주적 통제 기능, 불합리한 제도의 개선기능, 민원 종결 기능, 갈등해소 기능, 민원안내 기능 구민옴부즈만 운영우리구에서는 고충민원 해결과정에서 1인 옴부즈만이 고충민원을 담당하는 독임형(獨任型) 옴부즈만 제도로 운영하며, 옴부즈만은 모두 3인으로 주 1~2회 상시근무하고 있습니다.
○ 신청방법 : 강동구홈페이지 ‘구민옴부즈만’ 코너, 우편, 방문, 팩스 ○ 운 영 : 매주 월 ~ 금 (오전 10시 ~ 오후 5시)
문 의 : 강동구청 감사담당관 (☎ 02-3425-5025) |
|||
첨부파일 | 첨부된 파일 없음 |
이전글 | (전세자금대출 구청 추천) 대출 당시 자동차가 소형이었으나, 대출받은 이후 중형으로 바꿨을 때 상환해야하나요? |
---|---|
다음글 | LPG차량 일반인 매매허용 질의응답 |
담당부서행정지원과 종합상황실
문의02-3425-5000
최종수정일 2023-11-20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