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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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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주소 : http://www.gangdong.go.kr/web/newportal/bbs/b_001/91190 복사
번호 91190
제목 보건행정서비스헌장
작성자 관*자

보건행정서비스헌장 [ 보건위생과, 지역보건과, 보건의료과 ]

고품질 보건의료서비스의 제공

  • 구민에게 고품질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후 의료장비 및 진료장비를 교체․보강하고, 환자 자신과 그 가족이 건강에 대해 자신감을 갖도록 최선을 다해 진료에 임하겠습니다.
  • 우리 보건소를 찾아주시면 생애주기별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학령 전 아동의 건강을 위하여
    • 이유식교실 및 구강건강, 예방접종 등을 실시하여 평생건강의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 임산부 건강을 위하여
    • 초음파 진찰, 상담, 혈액검사, 영양제 공급, 태교음악교실 등 산전 관리로 건강한 아기의 출산을 돕겠습니다.
  • 정신질환자를 위하여
    • 정신질환자 등록을 위한 진료기관과의 의뢰체계를 구축하며,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 프로그램인 주간정신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의료취약계층에 대하여
    • 가정을 방문하여 가족 건강을 조사 작성하여, 건강요구도에 따라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방문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만성질환자 및 거동이 어려운 환자를 위하여
    • 재활을 돕기위한 재활기구 나눔사업을 실시하고 물리재활치료, 만성질환자 운동치료를 통하여 합병증을 치료할 수 있게 힘쓰겠습니다.
  • 희귀·난치성 질환자를 위하여
    • 지속적인 의료비 지출을 요하는 혈우병, 고셔병, 근육병, 베체트병, 크론병, 다발성경화증, 아밀로이드증, 만성신부전증(투석)환자 등 환자에게 의료비 본인부담금을 지원하겠습니다.
  • 치매 예방을 위하여
    • 치매지원센터를 운영 및 치매 검진을 실시하여 치매 환자를 조기 발견하고, 치매 환자에게 소모품을 지원하며, 배회가 우려되는 노인에게는 치매 팔찌를 채워드리겠습니다.
  • 만성질환 예방·관리를 위하여
    • 건강100세 상담센터를 운영하여 고혈압·당뇨·고지혈증 등의 만성질환 조기발견, 등록 및 예방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하고 실질적인 보건행정서비스의 제공

  • 예방접종 및 감염병 관리 · 홍보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 예방접종 대상자 관리
    • 출생 아기에게 영유아 정기예방접종 안내문을 발송하고
    • 자동통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영유아 예방접종 대상자에게 접종 일주일 전 · 후 자동 안내해드리며
    • 영유아 정기예방접종 완료전 미 실시자를 확인하여 개별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 결핵예방을 위하여
    • 희망하시는 모든 구민께 결핵검진(X-선검진, 객담검진)을 무료로 실시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하여 드리겠습니다
  • 계절적 감염병에 대하여는
    • 계절별로 시기에 맞추어 강동구 소식지 및 강동구 홈페이지에 예방법 및 치료법을 게재하겠습니다.
  • 급성감염병 발생징후 발견 또는 신고 접수시에는
    • 역학조사반 6명을 구성하여 1시간이내에 현장에 도착하여 확산방지 등 응급조치를 하겠습니다.
  • 구민의 평생건강 관리를 위하여
    • 보건소 진료, 건강검진 검사, 예방접종, 보건사업, 민원안내, 보건의료기관 이용안내 등 최신 보건자료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 보건소 홈페이지 : http://gangdong.seoul.kr
    • 고혈압, 당뇨병, 관절염, 요통 등 만성퇴행성질환자에 대하여 기초체력진단실과 운동치료실을 운영하여 대상자 스스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자조능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방역소독을 다음과 같이 실시하여 감염병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주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 취약지역 ·사회복지시설을 주 대상으로 연중 방역소독을 실시하겠으며, 특히 하절기에는 집하장, 하천, 유수지에 대하여는 특별 방역을 실시하겠습니다.

  • 방역소독을 실시할 경우
    • 분무소독과 유충 구제에 중점을 두어 실시하고, 소독은 쓰레기 집하장, 유수지, 하천 등 감염병 발생 예상 지역을 대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 식품, 공중위생 허가·신고를 신속 · 공정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 식품 · 공중위생 허가·신고 처리시 법정처리기한 보다 처리기한을 줄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업무성격상 3일 또는 5일이상 걸릴 경우에는 반드시 진행상황 및 처리내용을 전화나 우편으로 통지하여 드리겠습니다. 단란 · 유흥업소의 허가 · 행정처분 및 숙박 · 이용업 행정처분에 대한 투명성과 공정성을 위해 민원처리공개관리시스템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http//www.open.seoul.go.kr)

  • 구민의 건강증진 및 위생수준 향상을 위하여

    청소년, 성인 흡연율을 낮추도록 청소년 금연 5일 교실 운영과 성인 금연 교육을 실시 하겠습니다.

    건전한 음주 문화를 이룩할 수 있도록 절주 지도자를 양성, 청소년을 중심으로 절주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의료기관, 약업소, 의료유사업소에 대하여 지도점검 및 자율 지도점검을 통하여 위반사항의 사전 예방에 힘쓰겠습니다.

    의료민원이 제기될 경우 관련기관과 협의하여 신속히 조치하며, 지연시는 진행과정을 통보하여 해당 민원인의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마약류에 대한 오 · 남용 예방을 위하여 관내 의료용 마약류 취급업소에 대한 지도점검 및 관내 대중 밀집지역에서의 캠페인을 연2회이상 실시하겠습니다.

    의료용 마약류의 불법유통을 사전 방지할 수 있도록 신규 마약류 취급자에 대한 교육을 연1회이상 실시하겠습니다.

    건강검진을 받은 주민에게는 검사결과일을 준수하여 이상유무 등 궁금증을 해소시켜 드리겠습니다.

    수인성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수질검사 및 보균검사방법을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집단급식소의 식중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연1회이상 위생점검 및 학교의 경우 건강지킴이를 활용하여 집단 식중독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모범음식점을 육성 관리하여 주민의 먹거리 편의를 제공하고, 선진 음식문화 정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부정 · 불량식품 유통을 철저히 차단하기 위하여 연1회 이상 정기 및 수시 위생점검을 병행하며, 신고보상금제를 실시하여 건전한 음식문화 풍토조성 및 주민보건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보건·위생 민원의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민원처리 이행목표기간을 설정하여 법정 처리기한보다 단축하여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보건.위생 민원의 신속한 처리를 위하여
    민 원 명 법 정
    처리기간
    현 재
    처리기간
    이행목표
    처리기간
    비 고
    식품(유흥·단란주점)영업허가신청서 3일 3일 3일  
    식품(유흥·단란주점)허가증 재발급신청서 즉시 즉시 즉시  
    식품(유흥·단란주점)허가사항 변경 허가신청서 3일 3일 2일  
    식품(유흥·단란주점)허가사항 변경 신고서 즉시 즉시 즉시  
    식품(접객업 등)영업 신고서 즉시 즉시 즉시  
    영업(집단급식소)신고증 재발급신청서 즉시 즉시 즉시  
    영업신고사항 변경신고서 즉시 즉시 즉시  
    영업의 폐업신고서 즉시 즉시 즉시  
    영업자 지위승계 신고서 즉시 즉시 즉시  
    집단급식소 설치·운영신고서 즉시 즉시 즉시  
    집단급식소 설치·운영신고사항 변경신고서 즉시 즉시 즉시  
    집단급식소 설치·운영 중단신고서 즉시 즉시 즉시  
    공중위생 영업 신고서 즉시 즉시 즉시  
    공중위생 영업자 지위승계 신고서 즉시 즉시 즉시  
    공중위생 영업신고사항 변경신고서 즉시 즉시 즉시  
    공중위생 영업 폐업신고서 즉시 즉시 즉시  
    산후조리업 신고서 5일 5일 4일  
    산후조리업자 지위승계 신고서 즉시 즉시 즉시  
    산후조리업 신고사항 변경신고서 즉시 즉시 즉시  
    산후조리업(폐업, 휴업, 재개)신고서 즉시 즉시 즉시  
    소독업 신고서 7일 7일 4일  
    소독업 신고사항 변경신고서 7일 7일 3일  
    소독업의 (휴업, 재개업, 폐업) 신고서 즉시 즉시 즉시  
    의약품도매상 허가 3일 3일 3일  
    의약품판매업 허가사항 변경허가신청 3일 3일 3일  
    한약방 이전허가신청 3일 3일 3일  
    약국개설등록(변경) 신청 3일 3일 3일  
    등록증(신고증) 재발급 신청 7일 3일 3일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변경신고) 3일 3일 3일  
    의료기기 수리업 신고(변경신고) 20일 15일 15일  
    의료기관 개설(변경)허가 5일 5일 5일  
    의료기관 개설신고 5일 5일 5일  
    의료기관 개설신고사항 변경신고 5일 3일 3일  
    의료기관 휴폐업신고 즉시 즉시 즉시  
    안마시술소 개설(변경) 5일 5일 5일  
    치과기공소 개설등록신청 3일 3일 3일  
    치과기공소 양도양수신고 즉시 즉시 즉시  
    안경업소 개설등록신청 3일 3일 3일  
    안경업소 양도양수신고 즉시 즉시 즉시  
    치과기공소.안경업소 등록사항(장소)변경신고 2일 2일 2일  
    치과기공소.안경업소 폐업신고 즉시 즉시 즉시  
    마약류취급자 허가 25일 15일 3일  
    마약류취급자 지정 2일 2일 2일  
    마약류취급자 변경허가(지정) 신청 1일 1일 1일  
    사고마약류 등의 폐기신청 2일 2일 2일  

    ※ 각 동사무소마다 주민복지센타 운영 사항이 다르며, 매월 프로그램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주민복지센타 운영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강동구 소식지 또는 동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http://www.gangdong.go.kr)

  • 고객을 방문하는 경우

    방문간호, 병원 · 의원 · 약국의 지도 등 방문이 필요한 경우 3일 이전에 전화로 방문 목적과 시간을 약속한 후 방문하겠습니다.
    방문시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먼저 공무원증 제시 및 방문목적을 설명하고, 단정하고 정중한 몸가짐으로 공무원의 품위를 유지하며, 민원처리에 대한 의문이나 이의가 있으시면 연락할 수 있는 연락처와 담당자 이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우리 보건의료 담당공무원들은 구민을 고객으로 모시고 고품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 헌장을 제정하여 실천하고자 하오니, 고객 여러분께서도 아래 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헌장내용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다고 생각되시면 바로 연락하여 주십시오.

고객 여러분께서 보건소를 방문하여 상담을 원하시거나하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하여 주시면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건소를 이용하실 고객께서는 진료나 검진 또는 민원처리에 필요한 구비서류(건강보험증, 의료급증, 모자보건수첩, 사진이 첨부된 서류, 여권 등)를 꼭 지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동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령의 환자분이 보건소에 오실 때에는 보호자와 같이 오시거나 사전에 연락을 주시면 정성껏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법규나 제도 또는 보건소 여건상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는 종합병원처럼 모든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다 수용하지 못 할 경우에는 너그러운 마음으로 양해하여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아니고, 구민의 건강증진 및 1차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라 서비스가 한정되어 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보실 때 모범이 되며 자랑스러운 공무원이 있으면 추천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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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행정지원과 교육후생팀

문의02-3425-5120

최종수정일 2022-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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