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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5호선 직결화

지하철 5호선 직결화 상세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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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부서 교통행정과 전화번호 02-3425-6244
조회수 2258 진척률
10%
업데이트일 2024-02-27 첨부파일
교통행정과장
정영환
교통정책팀장
정호민
담당
김시영 ☎ 3425-6244

사업목적

  • 5호선(둔촌동역~굽은다리역) 직결화를 통해 강동역에서 분기․운영되고 있는 5호선의 환승불편을 해소하고, 송파~강남권으로의 이동 편의 증진
  • 5호선의 구조적인 한계를 보완하여 길동역~상일동역 구간 배차간격 단축

사업개요

사업구간
둔촌동역~굽은다리역(1.76km)
사업비
2,678억원(공사비 1,623억원)
사업주관
서울시 교통정책과
추진방법
상일동→마천방면 연결선 신설(길동역 승강장 추가설치)
  • 반대방향은 기존선 활용

진척률: 10%

추진현황

2019.02.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발표 ※ 5호선 직결화 포함
2019.10.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요청(시→국토부)
2020.07.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착수(서울시)
2020.11.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국토부 승인고시
2021.12.
5호선 직결화 사전타당성 조사용역 준공(서울시)
  • 비용대비 편익분석(B/C)결과 예비타당성조사 신청기준인 0.85 충족(1미만)
2022.05.
예비타당성 조사신청(서울시→국토교통부)
2022.06.
투자심사위원회 개최, 예비타당성 대상사업요청(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
2022.08.24.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예비타당성 대상사업 선정 심의)
  • 심의결과: 미선정
2023.07.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용역 착수 (서울시)

추진실적

2022.09.07.
서울시 교통정책과 실무협의(예비타당성 재요청 협조)
2022.09.22.
5호선 직결화 관련 주민간담회
2022.09.28.
국토교통부장관 면담 시 건의
2022.10.04.
서울시장 면담 시 건의
2022.12.
5호선 직결화 사전타당성 재검토 용역비(2억원) 확보 (′23년 서울시 예산)
2023.02.16.
서울교통공사 실무협의(5호선 배차간격 단축 및 증차 요구 등)
2023.03.15.
서울시 교통정책과 실무협의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계획 내 5호선 직결화 사업 포함 및 조속 추진 건의)
2023.04.19.
서울연구원 면담 (5호선 직결화 추진 자문 및 협조 요청)
2023.07.12.
서울시 교통정책과 실무협의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용역 내 직결화 사업 재반영 요청 및 조속 추진 건의)
2023.09.20.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용역 관련 자치구 설명회 참석 및 의견 제출
2023.10.11.
송파구 도시교통과 · 하남시 도시전략과 실무협의 (직결화 사업 추진 협조 요청)
2023.10.17.
5호선 직결화 이용수요 및 타당성 검토 용역 착수 (GTX-D 강동구 도입 타당성 검토 연구 내 과업으로 추진)
2023.11.30.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변경) 관련 의견 제출 (5호선 직결화 사업 재반영 및 신속 추진 요청, 구 → 서울시, 서울연구원)
2024.02.22.
서울연구원 면담 (5호선 직결화 추진 자문 및 협조 요청)

추진계획

2023.07. ~ 2024.07.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용역 추진 (서울시)
2023.10. ~ 2024.04.
5호선 직결화 이용수요·타당성 검토 및 의견 제출 (강동구)
2026.~
예비타당성 조사 재신청 등 추진

관련사진

5호선 직결화 노선도 사진입니다. 강동구 둔촌역~길동역~굽은다리역 직결화하는 노선도 둔촌역~길동역의 차량기지 연결선
5호선 직결화 노선도
5호선 직결화 선로운영계획 사진입니다. 상일동 연결선은 기존활용하고 마천 연결선은 신설
5호선 직결화 선로운영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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