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구청장이 답하다

  • 공감과 소통
  • 구청장이 답하다
게시글 주소 : http://www.gangdong.go.kr/web/mayor/bbs/answer/56520
복사
제목 GTX-D 용역 결과 관련
음성지원

안녕하십니까? 강동구청장 이정훈입니다. 
 
구민 여러분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GTX-D 용역 결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대규모 재건축, 택지 개발, 업무 단지 조성 등에 따른 인구 증가와 이로 인한 광역교통문제 해소를 위하여 획기적인 광역교통 인프라인 GTX-D 노선을 강동구에 유치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9월 국토교통부 장관 면담을 통해 ‘GTX-D 강동구 노선 유치를 위한 10만 주민 서명부’를 전달하였고 상위계획에 GTX-D 노선 강동구 유치(안)을 반영하도록 요청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GTX-D 노선의 강동구 경유 및 역사 신설 계획을 구체화하고 사회적·경제적·기술적 분석을 통한 사업 타당성 검토를 위해, 작년 6월부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강동구 GTX-D 도입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용역 결과를 보완하여 최종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노선 대안은 서울 강남 부도 심지 간의 교통소통을 원활히 하고, 수도권 광역 철도망 체계의 기능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하철망이 구축(계획) 되어 있고, 장래 수요가 확보되는 입지여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고덕역(5․9호선 환승), 길동생태공원 역(9호선 환승), 천호역(5․8호선 환승) 세 가지 노선을 대안으로 검토하였습니다.
 
고덕역은 강동구 동부권 신생활 중심지 육성사업과 연계한 동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요충지로 강동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거점 정거장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길동생태공원 역은 길동생태공원을 중심으로 의료‧업무복합타운 조성, 9호선과의 환승을 고려한 지역 중심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천호역은 천호 역세권 고밀 복합개발을 통한 서울 동부권 중심축으로 5․8호선과의 연계로 강동구의 교통 요충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므로 우리 구에서는 세 가지 대안 모두 GTX-D 노선의 정차역으로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 개의 노선안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 분석 결과 모두 B/C가 1.0 이상 확보되어(고덕역 1.02, 길동생태공원 역 1.00, 천호역 1.00)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GTX-D 강동구 경유(안)을 모두 건의하고 강동구에 GTX-D 역이 하나라도 신설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현재는 노선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로 아직 구체적인 역의 위치는 정해지지 않았으며, GTX-D 사업 추진이 결정되면 국토교통부에서 경제적·기술적 타당성, 지역 균형 발전 및 형평성, 노선 효율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정차역이 결정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구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리며, 더 많이 소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 없음
이전글 5호선 상일동역 혼잡개선 관련
다음글 삼익그린 2차 아파트 재건축 사업 관련


만족도
  • 게시글 내용에 만족하셨습니까? 이 의견은 만족도 확인에만 사용됩니다.
[글내용 만족도] 평가하기
만족도
  • 페이지 내용에 만족하셨습니까? 이 의견은 만족도 확인에만 사용됩니다.
[페이지 만족도] 평가하기
  • 관리부서 : 구청장 비서실
  • 문의 : 02-3425-7020
  • 메뉴 수정일: 2020-07-03

05397 서울시 강동구 성내로 25 (성내동) / TEL. 1577-1188(※120다산콜센터로 연결) / FAX. 02-3425-7200

Copyright 2018 by GANGDONG-gu OFFICE. Some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