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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청장이 답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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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5호선 상일동역 혼잡개선 관련
음성지원

안녕하십니까?
강동구청장 이정훈입니다.


구민 여러분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5호선 상일동역 혼잡개선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상일동역은 재건축단지 입주에 따른 인구증가로 이용승객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지난 08월 지하철5호선 연장(하남선) 1단계 구간이 개통되면서 미사역과 하남풍산역 이용자가 추가되어 상일역의 혼잡도는 대폭 증가했으며, 21년 02월 지하철5호선(하남선) 2단계 연장개통 및 고덕강일 1~3지구(12,107세대), 고덕6단지(1,824세대), 서울승합차고지(656세대) 추가 입주 시 상일동역의 혼잡도는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최근 5호선연장(하남선) 1단계 개통 이후 상일동역 주변 인구증가, 이용승객 수 증가, 출근시간대 혼잡도 조사결과 등을 분석 하였습니다.
분석 결과 고덕 재건축단지 이주 전 최대 기준인 2011년과 비교하였을 때 2020년은 서울시 지하철 승객수가 코로나 여파로 전체적으로 30% 이상 감소했으나, 상일동역의 승객 수는 3% 증가하여 평일기준 2만 4천여 명이 이용하고, 미사역, 하남풍산역 승객수를 포함할 경우 5만 3천여 명이 이용하여 2011년 대비 1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상일동발 열차에서 앉아서 가기 위해 하남풍산발 열차가 도착해도 탑승하지 않고 대기하는 승객이 50%이상 발생함에 따라 플랫폼이 더욱 혼잡한 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분석자료 - 지하철 승객수 추이

구분

2011

2020

증감률(‘’11년 대비)

1~9호선 평균

37,521

25,354

-32%

5호선 평균

24,145

18,719

-22%

상일동역

23,977

24,770

53,562

3%

123%

미사역+하남풍산역

미 개 통

28,792

-

순 위(총역수)

164(275)

101(290)

 


상일동역의 혼잡도는 2019년 말 30% 수준에서 현재는 2배 이상 증가한 63%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2021년 02월 이후에는 평균 100%에 근접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서울교통공사의 혼잡도 기준에 따르면 혼잡도 80%이하는 여유 단계로 아직은 혼잡도가 심각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나, 21년 02월 5호선 2단계 연장구간이 개통되면 혼잡도는 보통~주의단계까지 상향 될 것으로 예상되어 상일동역의 증차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분석자료 출근시간대 상일동역 혼잡도

구분

2019년 말

(서울교통공사 자료)

202011

(우리 구 현장조사)

평균 탑승인원

46

101

혼잡도

23~31%

51~101%

혼잡도 단계

여유

보통

 ※ 혼잡도 100%=1량당 160명이 탑승한 상태(좌석 54명+통로 54명+출입문 52명)
 ※ 혼잡도 단계: 여유(80% 이하), 보통(80~130%), 주의(130~150%), 혼잡(150% 이상)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배차간격을 최소운전시격(주행안전과 고속 고밀도운전을 위한 최소 간격)인 2.5분 이내로 단축시킬 수는 없으며(천호역, 잠실역도 최소 2.5분으로 운행), 하남풍산발, 마천발 열차가 합해지는 강동역 기준으로 현재 07:50~08:23에는 최소운전시격 2.5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어 출근시간대 증차는 쉽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우리 구에서는 상일동역의 최대 혼잡시간이 07:20~07:30경 시작되고, 상일동역에서 강동역까지 이동시간이 10분임을 감안하면 상일동역 기준 3회 추가 편성(07:20~07:40 2회, 08:15~08:20 1회)이 가능하며, 그 외 시간에는 증차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길동역~상일동역~하남풍산역과 둔촌동역~마천역 이용자수 비율이 6:4(하남풍산역 방면 26,609명, 마천역 방면 17,173명)인데도 불구하고 방면별 운행횟수는 5:5로 동일하므로 길동역~하남풍산역은 상대적으로 혼잡도가 가중되어 이용수요에 비례한 운행횟수 조정도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분석자료 - 출근시간대 5호선 방면별 승객수

구분

개통 전(20207)

개통 후(202010)

이용자수

이용객 비율

이용자수

이용객 비율

하남풍산 방면

(고덕역~하남풍산역)

24,380

56.3%

26,609

60.8%

마천 방면

(둔촌동역~마천역)

18,902

43.7%

17,173

39.2%


이에 우리 구에서는 상일동역 혼잡개선을 위한 상일동 출발열차 증차(출근시간대 최소 3회 증차 등) 및 방면별 이용승객 수 비율에 따른 운행횟수 조정 등 건의사항을 12월 03일 서울시, 서울교통공사에 공식적으로 제출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방문, 유선협의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주민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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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뉴 수정일: 20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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