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내용 - 주관부서, 등록일자, 제목, 본문, 첨부파일
주관부서 보건행정과 등록일자 2025-08-08
제목 강동구, 똑똑하고 선제적인 방역으로 여름철 감염병 예방 강화한다
- 덥고 습한 날씨에 늘어나는 위생 해충…스마트 방제 장치 도입 및 방역 장비 설치 확대
- 해충 발생 신고 없어도 상시 방역…이동 경로 맞춰 신규 설치하고 시범운영 나서

강동구(이수희 구청장)는 여름철을 맞아 위생 해충 매개 감염병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 방역 장비를 새롭게 도입하는 등 방역체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위생 해충은 각종 감염병을 매개하는 주요 원인으로, 여름철 덥고 습한 날씨에 활동이 증가할 수 있다. 이에 대비해 강동구는 ‘스마트 통합 해충 방제 장치’를 새롭게 도입했다. 이 장치는 해충을 유인·살충하는 장비로, 해충 발생 신고 접수 후에 방역 약품을 살포하는 방식과 달리, 상시 방역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방제가 가능하다. 앞서 구는 민원 현황 분석과 현장 조사를 통해 방제 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선정해 해충의 이동 경로에 맞춰 87대를 설치하고 지난달부터 시범 운영 중이다.

이와 함께, 구는 벌레가 좋아하는 빛을 활용한 ‘위생 해충 살충기’를 올해 22대 추가 설치해 총 70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해충 발생으로 인한 생활 불편을 효과적으로 방지하고 있다.

한편, 구는 기온 상승에 따라 활동이 증가할 수 있는 설치류(쥐)에 대비해,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구서 장비’도 총 80대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전국 최초로 도입한 이후 올해 32대를 추가 설치했다. 이 장비는 쥐의 무게를 감지해 출입구를 자동 폐쇄하고 실시간 경보를 전송해 쥐를 신속하고 위생적으로 처리하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살서제로 인한 반려동물 등의 음독사고도 방지할 수 있다.

정혜정 보건행정과장은 “첨단 기술을 적극 도입한 효과적이고 선제적인 방역으로 구민의 건강을 지키고 쾌적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보건행정과] 강동구 똑똑하고 선제적인 방역으로 여름철 감염병 예방 강화한다.hwp 바로보기
제1유형:출처표시 강동구청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홍보과 언론팀

문의02-3425-5420

최종수정일 2023-11-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