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생활과교육

자전거 정비방법

현재위치 홈 > 생활과문화 > 생활지도/교통 > 강동자전거 > 자전거 정비방법

자전거 구조

      자전거부분별명칭(카셀틀스프라켓, 뒷변속기, 안장, 싯포스트, 체인, 앞변속기, 크랭크세트, 페달, 프레임, 스템, 핸들바, 변속브레이크레버, 브레이크, 서스펜션포크, 휠셋(바퀴))

자전거 기본관리 및 점검

자전거를 타기 전 기본점검 습관을 가집니다.

기본점검

      기본점검순서 1.브레이크 2.핸들 3.안장 4.페달 5.타이어공기압 6.전조등 7.후미등(반사체)

브레이크 : 브레이크 고무의 마모 및 틀어짐을 눈으로 확인하고 앞뒤 브레이크를 한쪽 씩 잡으며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되는지 확인합니다.

핸들 : 앞바퀴를 양쪽 가랑이 사이에 끼우고 좌우로 핸들을 세게 움직여 보며 핸들고정 여부를 확인합니다.

안장 : 차체와 안장이 일직선인지 확인하고 안장의 수평을 맞추고 안장에 힘을 가해 고정여부를 확인합니다.
자신의 신체에 맞는 안장높이는 바른 자세로 안장에 앉아 있을 때, 양 발끝이 지면에 닿을 정도로 조정해야 하며 만 약 발끝이 지면에 닿지 않거나 발이 기울어져 닿는 것은 바 른 조정이라 할 수 없으므로 안장 높이를 신체에 맞게 조정 해야 합니다. 초보자일수록 안장을 다소 낮추는 것이 몸의 균형을 잡는데 편리합니다.

페달 : 페달크랭크의 휘어짐이나 페달 고정여부를 확인합니다.

타이어공기압 : 타이어의 공기압은 높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높으면 지면과 타이어의 마찰면적이 작아지면서 급제동 시에 더욱 많은 거리를 미끄러지게 됩니다. 반대로 타이어 의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와 지면과의 마찰이 많아져 주행에 더 많은 힘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타이어의 수명도 짧아집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은 최대 공기압의 80%가 가장 적절 합니다. 타이어의 공기는 시간이 지날수록 빠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주기적으로 체크하여 적절한 공기압을 주입해야 사고 발생 확률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전조등 : 어두울 때 앞을 밝혀줄 정도로 충분히 밝은지 확인합니다.(전조등=백색등)

후면 반사경 : 반사체에 먼지가 끼거나 부서지지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후미등=적색등)

      ※ 전조등과 후미등의 색깔은 어두운 밤 자전거의 진행방향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타점검

체인 : 체인이 너무 느슨하거나 늘어져 있지 않은지, 앞·뒤 기어에 제대로 걸려 있는지 기름칠이 잘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경음기 : 경음기를 사용할때에는 요란스럽게 울리거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페이지만족도

만족도 체크
관리부서
교통행정과 자전거교통팀
문의
02-3425-6260
수정일
2015-02-12 17:58:23

정보화교실

정부24

온라인예약

설문조사

TOP